135.501 |
|
||
135.502 | 서양연극이론의 역사 | ||
135.503 | 한국전통연희연구 | ||
135.504 | 한국현대극연구 | ||
135.505 |
|
||
135.506 | 공연예술학연습 | ||
135.508 | 공연예술사회학 | ||
135.509 | 현대공연예술특수연구 | ||
135.510 |
|
||
135.602A | 매체공연예술론 | ||
135.603 | 공연예술비평론 | ||
135.609 | 음악극연구 | ||
135.610 | 무용극연구 | ||
135.611 | 공연예술제작연습 | ||
M1284.000100 |
|
||
M1284.000200 | 일본연극이론의 역사 | ||
135.803 | 대학원논문연구 |
본 교과목은 동양 연극의 전체적인 맥락에 유념하면서 인도와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 적 탐색과 작품 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양문물과의 접촉을 통한 새로운 변화의 양상과 그 의미를 고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필요에 따라서는 특정 지역 국가의 공연 예술에 한정하여 심화 고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영국 독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의 연극을 비롯한 공연, 예술에 대한 이론적 탐색의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세계연극의 역사 적 전개과정에 미친 영향의 양상과 그 의미를 점검하고자 한다. 때에 따라서는 특정 지역에 한정될 수도 있으나 유럽 전체 내지 세계와의 연관에 대한 고찰이 배경을 이룰 것이다.
한국의 역사과정을 통해 형성된 전통연희의 유형들 특히 탈춤과 판소리를 중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한국연희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비교연극학적 방식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중앙아시아와 동북아 내지 동남아의 연극적 유산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상태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적 전망을 시도 할 것이다.
서양과의 접촉 이래로 변모되어 온 한국연극의 양상과 그 의의를 고찰할 것이다. 특히 신극을 중심으로 한 일제 강점기의 상황과 분단 상황에서의 연극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한국 연극예술이 당면한 제반 과제들을 학문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8세기 이후에 이루어진 미학 및 예술학의 성과들에 비추어 공 연예술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극이론에 대한 근대 내지 현대 미학의 비판적 도전이 중심을 이룰 것인 바, 철학적 미학의 여러 가지 사항들과 아울러 예술 과학적 시도들의 대강과 함께 분석철학 비판이론 등 특정 관점에 대한 조명 등과 아울러 비교예술학적 검토가 시도될 것이다.
기호학과 페미니즘 등을 중심으로 공연예술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현대의 여러 공연 이론 내지 공연예술학적 방법론들을 검토할 것이다. 연극이 중심이 될 것이나 무용과 음악극에 대한 이론적 접근도 다양하게 다루어질 것이며 때에 따라서는 단행본뿐 아니라 최신 논문들을 다룸으로써 원서강독 훈련을 겸하게 될 것이다. 부제를 통해 강좌마다의 중점 사항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공연예술 전반은 노동과 제의에 그 기원을 두면서 공동체적 성격을 지녀왔던 바 특히 근대 이후에는 한편으로는 자율성을 추구하면서도 사회 전반과 변증법적 관계를 유지 강화해 왔으므로 예술과 사회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론적 해명과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불가피해진 문화정책 및 예술행정에 대한 문화경제학적 요구에 대 한 부응을 시도한다.
사실주의적 공연예술에 대한 현대적 도전 특히 년대 이후 1960년 미국과 유럽에서 전개되었던 비전통적 공연예술의 전개과정과 배경을 실험성과 전위성을 중심으로 개관하고 특히 장르 간 문화 간의 융합에 주목함으로써 공연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부제에 따라 강좌마다의 중점사항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연극 무용 그리고 음악극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이 조형예술과 문학과 맺고 있는 상관관계에 대한 비교고찰과 함께 문화권의 접촉에 따른 변모 양상을 중심으로 한 비교 고찰을 시도함으로써 공연예술의 특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부제에 따라 강좌마다의 중점사항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공연예술에 활용되는 다양한 매체와 그 효과를 고찰하며 공연, 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기술 해석 평가를 포함한 예술비평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공연예술의 비평에 수반되는 제반 문제들을 검토하는 동시에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공연예술비평의 실제를 점검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널리 인정받고 있는 공연예술의 평론 사례들의 분석과 진행 중에 있는 공연예술에 대한 평론작업이 함께 포함될 것이다.
음악극에 대한 역사적 양식적 고찰을 통해 이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는 한편 세기에 들어서 그 존재가 뚜렷해진 뮤지컬이 지닌 특성과 문제를 고찰한다. 아울러 창극 악극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적인 음악극들의 양상을 검토하여 그 가능성과 한계성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적 음악극의 진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무용예술에 대한 역사적 양식적 고찰을 통해 이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는 한편 무용이 지닌 극예술적 성격을 규명한다 특히 무용극이 지닌 장르적 특성을 구체적인 유형들에 따라 고찰하는 동시에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무용극적 양상들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성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적 무용극의 진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극작 연출 연기 무대 미술 등 공연예술 제작과 관련된 실천적인 내용을 검토하며 제작 전반에 대한 창조적인 시각을 배양한다. 부제에 따라 강좌마다의 중점 사항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중국의 희곡은 서양의 고대 그리스 비극과 함께 세계연극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노래 대사 동작 무술 춤이 어우러지는 종합예술로서 오랜 기간 전통적인 고전극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으며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본 교과목은 중국의 고전극부터 현대극의 양식과 역사 작품 극장 표현술 등을 다루어 중국 연극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일본의 연극을 비롯한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적 흐름을 사회적 배경과 작품을 통해 바라본다. 동서양에서 유입된 연극적 요소를 일본에 맞게 반영 발전시켜 독자적인 세계관을 만들어온 일본 연극의 전통 예능과 현대극을 살펴보고 무대 연기 연출 등 양식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일본의 공연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학위논문을 쓰기 위한 기술적 훈련과 아울러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 정도를 점검하는 지도과정으로서 개별적인 지도와 함께 발표 등의 집단적 지도를 병행토록 한다. 때에 따라서는 소규모의 세미나 등을 통해 외부 지도인력의 유입을 시도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