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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On Writing

연구 논문 작성하기

논문 작성을 위한 자세

  • 새로운 관점 취하기
    • 논문은 기타 학술 연구와 다른 접근 방식 필요
      - 마라톤과 같은 장기전으로 바라보기
    • 논문 작성에 대한 관점의 변화
      - 부담스러운 규모의 프로젝트 → 작은 단계와 과제들의 연속
    • 논문은 의무가 아닌 선택
      - 내가 선택했다는 마음가짐으로 동기부여
  • 논문 주제 선정하기
    • 연구계획서에 제시했던 논문 주제 변경 가능
      - 중대한 변경 사항이 있을 시 지도교수와 심사위원회에 내용 전달 필요
    • 논문 작성 시 변수 검토하기
      - 실험, 사례조사, 선행연구 등 축소 시
        → 논문 길이, 연구 깊이, 학술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줄지 고려
    • 변경을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지도교수와 상의
    • 소속 학과의 기존 학위논문 참고
  • 논문 작성 시 마음가짐
    • 마무리를 걱정하지 말고 매일 새로 시작하는 마음 갖기
    • 전체 목표를 단계별로 나누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과제로 만들기
    • 무리한 시간표는 금물
      - 논문 작성에 드는 시간은 예상보다 길게 잡기
    • 매일 논문 작성에 최소한 15분씩 투자하기
      - 지도교수와 매달 한 번 정도 논의하기
  • 논문 작성 준비 및 작성 시작하기
    • 내 생활 패턴을 고려하기
      - 가장 생산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대에 논문 작성
    •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작성에 필요한 자료, 필기구 등 정리하기
    • 시작하기 전에 머리를 비우고 부정적인 생각은 떨쳐 버리기
    • 방해받지 않을 공간에서 작업하기
    • 일주일 단위로 계획 수립하고 논문 작성 시간 마련하기
      - 매일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전략 세우기
    • 논문 작성 전에 전체적인 내용을 계획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둔 메모 살펴보기
    • 논문을 쓸 때에는 쓰는 일에만 집중하기
    • 논문 초안은 완벽하지 않아도 무방

 ❏  기타 상세정보 : Dissertation Writing Process by the Yale Graduate School Writing Lab
                          Dissertations from The Writing Center of UNC at Chapel Hill

연구논문 바로쓰기

  I am working on X  [연구 주제] X라는 주제를 연구해서
    to find out Y  [연구 질문] Y를 찾아내어
      so that others can better understand Z  [연구 의의] Z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 연구의 일반적인 목표
    1. 답을 할 가치가 있는 질문을 한다.
    2.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답을 찾는다.
    3. 근거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자료를 찾는다.
    4. 답을 확실히 입증할 수 있는 주장이 담긴 글을 작성한다.
    5. 1~4번 목표에 모두 부합할 때까지 글을 계속 수정한다.


 ❏  기타 상세정보 : A Manual for Writers (808.02 T84m 2018)
                          영어논문 바로쓰기 (808.02 T84m 2019)

  1. 주제 → 질문
    • 관심있는 주제 찾아보기
      • 흔치 않은 주제가 좋음
      • 관심있는 이슈에 대한 온라인 게시판, SNS 페이지 등 검색
      • 일반 대중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전공 분야의 이슈
      • 담당교수가 연구하고 있는 주제 알아보기
      • 도서관에 관련 자료가 많은 주제
    • 주제 범위 좁히기
      • 일반 백과사전에서 선택한 주제의 개요 살펴본 후 전문사전 찾아보기
      • 해당 주제에 대한 기존 연구 훑어보기
        - 백과사전 항목에 소개된 연구 참고
      • 전공 분야의 출판 도서 목록 중 선택한 주제 관련 도서 확인
      • 인터넷에서 주제 관련 자료 검색
        -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인지 검토
    • 주제에 대한 질문
      • 더 넒은 맥락에서 주제가 가지는 의미
      • 주제의 본질에 대한 질문
      • 반대로 질문하기
        - 왜 그렇게 되었는가? → 왜 그렇게 되지 않았는가?
      • 추측성 질문하기
      • '만약 ~했다면(What if)?' 유형의 질문하기
      • 자료에 대한 반론이 반영된 질문하기
      •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질문하기
      • 주제 분야에 관한 기존 연구와 유사한 질문하기
      • 다른 연구자들이 추가로 제시한 질문 찾아보기
      • 주제와 관련된 온라인 토론 게시판 찾아보기
    • 질문에 대한 평가
      •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
      • 답을 너무 쉽게 증명할 수 있는 질문
        - 타당한 반론을 제시할 수 없는 주장은 증명할 의미가 없음
      • 확실하지 않은 추측성의 답만 제공할 수 있는 질문
      • 답을 확장해서 생각할 수 없는 질문
      • 연구자의 능력치에서 벗어난 답을 제공해야 하는 질문
      • 연구자가 찾은 것과 다르거나 더 많은 양의 자료를 필요로 하는 질문
        - 타당한 답을 찾기 위해 자료를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있는지
  2. 연구문제에 대한 이해
    • 실증적 문제와 관념적 문제
      • 실증적 문제 → 행동,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관념적 문제 → 사고, 어떻게 생각해야 할 것인가
      • 학술 연구는 관념적 문제 위주
    • 순수연구와 응용연구의 구분
      • 순수연구 : 현실적인 결과물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를 다룸
      • 응용연구 : 현실적인 결과물로 이어지는 문제를 다룸
      • 학술 연구는 순수연구에 가까움
        → 즉각적인 문제 해결이 아닌 문제 이해에 초점
  3. 연구 가설 제시하기
    • 막연하고 추상적이더라도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생각되면 연구 가설로 설정
      → 가설을 뒷받침할 자료의 종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음
      → 연구의 길잡이
    • 연구 가설 설정 시 유의할 점
      • 처음 정한 연구 가설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중요
        - 더 좋은 가설이 나올수도 있으므로 열린 자세로 연구
    • 답을 찾을 수 없다면 질문의 중요성 입증하기
      • 누구도 묻지 않았던 질문을 왜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중요한 연구도 많음
        → 질문이 왜 중요한지, 적절한 답은 어떤 식일지 설명
      • 제시한 질문에 대한 기존의 답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입증할수도 있음
      • 연구 가설의 문제점을 입증하는 것도 후속 연구자들에게 도움
      • 끊임없는 질문 → 좋은 연구자가 되기 위한 비판적 상상력 배양
  4. 연구의 길잡이가 되어줄 스토리보드 만들기
    • 스토리보드 : 여러 장으로 펼쳐놓은 개요
      • 일반적인 개요에 비해 자료, 아이디어를 유연하게 추가 및 정리 가능
    • 질문과 연구 가설 기술
      • 스토리보드 첫 페이지 상단에 질문과 연구 가설 최대한 상세히 기술
        - 대안이나 새로운 가설 생각나는 대로 적어두고 잘못된 것은 삭제
    • 논거 명시하기
      • 개별 페이지마다 연구 가설을 뒷받침할 만한 논거 하나씩 기술
        - 명확하지 않으면 논거를 떠올리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 기술
    • 어떤 유형의 근거를 찾아야 하는지 기술
      • 수치, 인용, 관측, 역사적 사실, 이미지 등
    • 전체를 보기
      • 스토리보드 페이지를 책상에 펼쳐놓거나 벽에 부착하고 배열 살피기
  5. 글쓰기 모임 구성하거나 참여하기
    • 지도교수 외에 본인의 연구에 대한 의견을 나눌 연구자들 찾기

 ❏  기타 상세정보 : A Manual for Writers (808.02 T84m 2018)
                          영어논문 바로쓰기 (808.02 T84m 2019)

  • 자료의 세 가지 유형과 용도
    • 근거는 1차 자료에서 찾아보기
      • 역사학 : 연구중인 시대의 유물이나 문건
        - 편지, 일기, 물품, 지도, 의류
      • 문학·철학 : 분석중인 텍스트
      • 예술 : 해석중인 작품
    • 다른 연구자들로부터 배우기 위해서는 2차 자료 찾아보기
      • 1차 자료를 기반으로 한 각종 저술 : 해당 분야 학자·전문가 대상
      • 2차 자료의 활용 목적
        - 최신 연구동향 파악
        - 다른 관점 검토
        - 연구 및 분석 모델 탐색
    • 개괄적인 내용은 3차 자료에서 찾아보기
      •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2차 자료를 종합적으로 다룬 저술
        - 교재, 백과사전, 사전, 대중 잡지(타임지 등) 포함
  • 체계적인 자료 수집
    • 사서에게 질문하기
      • 자료 검색 및 수집 방법 안내
      • 소속 기관 도서관의 Research Guides 살펴보기
    • 도서관 참고자료실 방문하기
      • 전공 분야 관련 연구방법, 도서·DB목록 등이 수록된 참고자료 찾아보기
    •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검색
      • 소속 기관 도서관에서 구독중인 주요 학술 DB 활용하여 검색
    • 도서관 홈페이지 활용
      • 연구주제 관련 키워드로 검색
    • 잡지, 신문 등의 연속간행물 참고
    • 도서관 서가 둘러보기
      • 특정 주제 관련 도서들이 한 곳에 모여 있어서 용이
      • 도서 서문이나 서론, 저널 목차 훑어보기
    • 저술의 참고문헌 목록 활용
      • 찾은 자료의 참고문헌 목록 활용하여 검색 확장
    • 인터넷 검색
      • 자료의 신뢰성 문제 유의
    • 연구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 찾아보기
      • 석·박사과정 학생, 교수, 학계 밖 인사 등
  • 자료의 효용성 평가
    • 자료의 연관성
      • 도서의 경우 키워드, 서론, 결론, 참고문헌 등 검토
        - 최신판인지 확인
        - 도서 리뷰 찾아보기
      • 논문의 경우 초록, 서론, 결론, 목차, 참고문헌 등 검토
    • 자료의 신뢰성
      • 저명 출판사에서 발행한 자료
      • Peer review를 거친 자료
      • 저명한 학자의 저술
      • 저명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웹페이지 등의 온라인 자료
      • 최신 자료
        - 전공 분야 특성에 따라 최신성에 차이 존재
      • 주석, 참고문헌 목록이 포함된 도서
      • 관리자, 집필자, 업데이트 정보 등이 공개되어 있는 웹페이지
      • 편향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웹페이지
        - 부적절한 단어 사용, 맞춤법·문법 오류 등
      • 좋은 평가를 받은 도서
      • 여러 연구자들이 인용한 자료
  • 흔히 활용하지 않는 유형의 자료
    • 연구 분야에서 주로 참고하지 않는 자료 유형
      • 16세기 후반 영국 농업의 변화가 경제에 미친 영향
        → 엘리자베스 1세 시대의 연극, 농경사회의 모습이 담긴 목판화,
            당시 농촌 사회에 대한 저명한 종교인사의 발언 등
  • 자료의 인용
    • 참고문헌 작성 양식 설정
    • 인용 정보는 빠짐없이 정확하게 기록

 ❏  기타 상세정보 : A Manual for Writers (808.02 T84m 2018)
                          영어논문 바로쓰기 (808.02 T84m 2019)

  • 가장 편한 방식으로 초안 작성
    • 되도록 빠르게 초안을 작성하고 꼼꼼하게 수정
  • 효과적인 글쓰기 습관 기르기
    • 한꺼번에 급히 작성하지 않고 섹션별로 나누어 작성
    • 실현 가능한 단위의 목표 세우기
  • 주제문과 주요 키워드로 흐름 정리
    • 섹션별 주제문을 통해 전체적인 연결고리 검토
    • 논문 전체, 섹션별 주요 키워드 정리하여 초고 작성 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
  • 요약, 패러프레이징, 인용 적절히 활용
    • 인문학 분야에서는 인용을 많이 활용하는 편
    • 참고자료는 형식에 맞게 정확히 기술
    • 요약
      • 자료의 세부사항이 필요하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일 경우
    • 패러프레이징
      • 의미를 더 명확하거나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는 경우
      • 자료의 세부사항을 근거로 활용해야 하지만 표현을 그대로 쓸 필요는 없을 때
    • 인용
      • 주장의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자료상의 표현을 그대로 써야 할 경우
      •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권위 있는 기관·인물의 저술이나 발언을 활용할 경우
      • 자료상의 표현이 독창적이거나 논문의 주요 개념을 논리적으로 짚어줄 경우
        → 인용을 통해 추가적인 논의의 기틀 마련
      • 주장과 반대되는 의견을 정확히 기술하고 싶을 경우
    • 본문에 직접 인용
      • 4줄 이하는 본문 내 따옴표 안에 기술
      • 5줄 이상은 들여쓰기하여 블록 인용
      • 인용하는 방법
        - 저자(이름)는 말한다, 저자(이름)에 따르면~
        - 저자(이름)는 ~라고 제안한다 등 인용문을 소개하는 문장으로 시작
        - 저자의 말을 풀어 쓰면서 그대로 인용한 부분은 따옴표 안에 기술
      • 처음 인용하는 자료의 경우 저자 이름 전체 표기
  • 각주와 미주 적절히 활용
    • 자료의 출처를 미주에 표기할 시 자료에 대한 부연설명은 각주에 기술하여 구분
    • 부연설명을 위한 각주를 남용할 경우 글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
  • 복잡하거나 상세한 근거의 연관성 설명
    • 긴 글을 인용하거나 복잡한 수치를 제시할 경우 인용 목적을 기술
      • 독자가 인용문을 통해 인지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설명
  • 열린 자세로 초안 작성
    • 당초 계획과 다른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더 나은 방향인지 검토
    • 근거를 제시하다가 의심이 들 경우 관련 내용 확인
    • 제시한 여러 근거의 논리적인 흐름이 어색할 경우 재배열
    • 최종 결론에 도달했더라도 주장을 더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 고려
  • 의도치 않은 표절에 유의
    •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료를 인용, 패러프레이징, 요약
    •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료에서 제시한 아이디어나 연구 방법을 활용
    • 자료의 표현을 그대로 가져오고 출처를 밝혔으나 따옴표나 블록 처리 하지 않음
    • 패러프레이징하고 출처를 밝혔으나 원문과 표현이 지나치게 유사
  • 적절한 도움 및 지원
    • 적절한 도움의 기준
      • 수업 과제의 경우 일반적인 비평이나 사소한 교정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
        → 세세한 부분까지 고쳐 써주거나 핵심 내용에 대한 조언은 부적절
      • 투고용 저술의 경우 동료, 리뷰어 등의 도움을 충분히 받는 것이 바람직함
        → 사실상 대필해주는 정도가 되지 않도록 주의
    • 어떤 형태의 도움을 받았는지 명시
      • 수업 과제의 경우 일반적인 비평, 사소한 교정이나 학내 글쓰기교실에서 받은 도움은 밝히지 않아도 됨
        → 특수하거나 큰 도움을 받은 경우는 교수님의 기준에 따라 밝힐 필요 있음
  • 미루는 습관이나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성취 가능한 작은 단위의 목표 설정
    • 글쓰는 시간 측정용 타이머, 진도표 등 작업량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 활용
    • 연구조사 과정 중에 꾸준히 글 쓰기
    • 부담을 덜고 가볍게 생각하기 : 초안 작성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정리한다는 생각
    • 자료를 펼쳐놓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끄고 써보기
    • 인터넷 연결 끊기
    • 함께 글쓰기 작업을 할 동료를 찾거나 글쓰기 모임에 참여
    • 학내 글쓰기교실을 통한 지원 요청

 ❏  기타 상세정보 : A Manual for Writers (808.02 T84m 2018)
                          영어논문 바로쓰기 (808.02 T84m 2019)

  • 최종 서론 작성
    • 기존 연구와의 관련성 명시
    • 독자들이 연구 주제의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설명
    • 논문의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틀을 잡아주기
  • 최종 결론 작성
    •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기술 → 연구의 의의
    • 추가적인 연구 제안
  • 논문 제목은 마지막에 결정


Image from wikiHow


 ❏  기타 상세정보 : A Manual for Writers (808.02 T84m 2018)
                          영어논문 바로쓰기 (808.02 T84m 2019)

투고 논문 작성 전 고려사항

  • 논문을 출판하고 싶은 이유와 출판 가능 여부 고려
    • 연구자의 입장
      • 새롭고 흥미로운 연구인가?
      • 도전적인 측면이 있는가?
      •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주제와 연관이 있는가?
      •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내놓았는가?
    • 리뷰어의 입장
      • 새로운 내용을 충분히 담고 있는가?
      • 저널이 다루고 있는 연구 주제에 부합하는가?
      • 내용이 짜임새 있게 정리되어 있는가?
      • 연구 방법이 잘 제시되어 있는가?
      • 제시한 자료가 결론을 뒷받침해 주는가?
      • 학술논문에 적합한 어휘 및 표현을 사용하였는가?
      • 그림·표가 적절히 활용되었는가? 지나치게 많거나 알아보기 어렵지는 않은가?
        중복된 정보는 없는가?
      • 본문 내에 인용한 자료가 참고문헌 목록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
  • 작성할 논문의 유형
    • 학술논문(원저), 리뷰 논문, 도서 리뷰 등
  • 투고할 저널 선정
    • 한 번에 한 저널에만 투고
    • 논문 작성 시 활용한 자료 검토 → 참고한 저술이 많이 실린 저널
    • 후보 저널에 실린 최신 논문 확인 → 많이 다루는 주제, 게재된 논문 유형
    • 저널의 게재 승인율/거부율 확인
  • 저널의 저자 가이드 확인
    • 논문 작성 형식, 제출 절차, 오픈 액세스 비용, 저작권 및 연구윤리 관련 안내
    • 초안 작성할 때부터 저널의 요구사항에 따라 작성 → 투고 시 시간 절약 가능
  • 논문의 전체적인 구조
    • 제목, 저자, 초록, 키워드 → 색인, 주제 검색 시 활용
    • 서론, 본론, 결론
    • 감사의 글, 참고문헌, 부록 등
  • 출판윤리 숙지
    • 표절, 아이디어 도용, 출처 미표기 등 주의

 ❏  기타 상세정보 : Six things to do before writing your manuscript from Elsevier

글쓰기의 기초

  글쓰는 활동은 인류의 정신적 자산을 체화하는 독서와 토론을 기반으로 하여
  스스로 독자적으로 사유하고 진리를 추구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그것을
  타인과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한 사람으로써 전 인류의 대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자유교양인의 이상적인 배움과 참여의 방식
서울대학교 글쓰는 관악인 '자유교양인과 글쓰기'  

  • 학술적 글쓰기 : 어떤 대상, 과제에 대해 새롭게 탐구한 바를 논리화하는 것
    • 논증 중심의 글
      - 논의 대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자료 검토, 문제 발견
        → 그에 따른 자신의 견해 정당화하는 과정 포함
    • 일정한 형식적 요건을 갖추어야 함
      - 시작, 전개, 마무리의 구조
      - 인용, 각주, 참고문헌 등을 적절히 표기 → 윤리적 조건 준수
  • 좋은 글의 요건 : 글의 대상(주제), 목적, 독자 등을 고려
    • 내용 요건
      • 충실성 : 독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이 풍부해야 함
      • 진실성 : 글의 내용이 틀림없고 읽을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함
      • 독창성 : 글의 대상에 대해 남다른 시각과 깊이가 드러나야 함
    • 구성 요건
      • 일관성 : 논점이나 관점, 기술 태도와 함께 주제가 끝까지 유지되어야 함
      • 통일성 : 단락의 소주제와 뒷받침 문장들, 전체 주제와 단락들이 하나로
                   이어져야 함
      • 유기성 : 단락과 단락, 문장과 문장 등이 논리적으로 긴밀하게 결합되어야 함
    • 표현 요건
      • 정확성 : 어법에 맞고 문맥에 적합한 문장과 어휘를 써야 함
      • 통일성 : 동의어의 반복, 상투적인 표현을 피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써야 함
      • 명료성 : 주어와 서술어, 수식어와 피수식어 등을 올바로 사용하여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함


 ❏  기타 상세정보 : 대학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인문 (808.066 H1938d 2013)

  • 글쓰기의 과정
    1. 주제 설정
      • 주제 : 화제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이 반영된 중심생각
      • 화제 → 주제 과정에서 하나의 주제를 구체화
      • 좋은 주제의 요건
        - 구체적이고 명확한 주제
        - 독창적인 주제
        - 글쓴이의 흥미를 고려한 주제
        - 글쓴이의 능력에 맞는 주제
          → 자료 수집, 배경 지식 쌓은 후 독창적 관점에서 글을 쓸 수 있는 주제
        - 독자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한 주제
          → 학술적인 글은 논의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편적으로 인정받은 주제
    2. 예비개요 작성
      • 주제문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서 메모하고 논리적으로 배열
    3. 자료 수집 및 정리
      • 자료 수집
        - 해당 주제에 대해 가장 최근에 발표된 저서나 논문의 참고문헌 참조
        - 다양하고, 주제를 잘 뒷받침해 주고, 정확한 자료
      • 자료의 정리 : 필요한 서지사항을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록
        - 필수적인 자료와 부수적인 자료를 구분하여 기록
        - 조사나 실험을 통해 얻은 자료의 경우 조사방법, 실험방법 명시
    4. 개요 작성
      • 글의 전체적인 흐름 유지
      • 중요한 내용 빠뜨리거나 중복되는 것을 방지
      • 글을 쓸 때 사용할 자료 미리 선정
      • 글 각 부분의 분량 적절히 안배 가능
    5. 집필
      • 글의 동기, 독자의 성격, 독자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개요를 바탕으로 집필
    6. 퇴고
      • 단락 고치기 : 글의 일관성, 통일성, 논리성 고려
        - 단락 추가하거나 생략하기
        - 순서를 바꾸거나 단락 나누기
      • 문장 고치기
        - 주어-서술어 맞추기
        - 짧은 문장으로 수정
        - 서술 방식에 맞는 문체 선택
        - 조사와 연결어미 정확하게 쓰기
      • 어휘 고치기
        - 주제 분야에 적합한 어휘 선택
        - 글의 목적에 적합한 어조로 쓰기
        - 올바른 맞춤법과 띄어쓰기 준수

 ❏  기타 상세정보 : 대학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인문 (808.066 H1938d 2013)

  점검 항목

전체
수준
글의
기본
요건
주제
  • 글의 주제가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 처음에 설정한 주제와 실제 글의 주제가 같은가?
  • 주제에 대한 독창적이고 참신한 관점이 드러나는가?
    목적
    • 글을 쓰는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 글을 쓰는 목적과 글의 어조·문체가 잘 부합되는가?
    독자
    • 예상독자를 고려하여 글의 목적과 주제가 설정되었는가?
    • 독자의 흥미와 관심, 요구를 고려하여 글을 썼는가?
    자료 자료의
    성격
    • 주제를 잘 뒷받침하는 자료인가?
    •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인가?
    • 신뢰할 만하고 출처가 명확한 자료인가?
    인용
    • 인용을 통해 자료의 출처를 정확히 밝혔는가?
    • 원저자의 의도를 왜곡하지는 않았는가?
    • 올바른 인용법을 지켰는가?
    구성 통일성
    • 인용을 통해 자료의 출처를 정확히 밝혔는가?
    • 원저자의 의도를 왜곡하지는 않았는가?
    • 올바른 인용법을 지켰는가?
    긴밀성
    • 각 내용간 서로 모순되는 점은 없는가?
    • 원저자의 의도를 왜곡하지는 않았는가?
    완결성
    • '처음-중간-끝'의 형식을 갖추고 있는가?
    단락
    수준
    통일성
    • 각 단락의 소주제문이 분명한가?
    • 뒷받침 문장이 소주제문을 효과적으로 지지하는가?
    • 뒷받침 문장 중 소주제문과 관련이 없는 것은 없는가?
    긴밀성
    • 단락 내 문장이 긴밀하게 연결되었는가?
    • 단락 내 논리적인 모순은 없는가?
    완결성
    • 단락이 그 자체로 완결된 형태를 갖는가?
    • 뒷받침 문장은 소주제문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히 많은가?
    문장

    어휘
    수준
    문장
    • 정확하고 올바른 문장이 사용되었는가?
    • 장황하거나 번역투의 문장이 쓰이지 않았는가?
    어휘
    •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였는가?
    • 오자나 탈자는 없는가?

     ❏  기타 상세정보 : 대학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인문 (808.066 H1938d 2013)


     ❏  기타 상세정보 : 대학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인문 (808.066 H1938d 2013)
                              국립국어원 한국어 어문 규범 > 한글 맞춤법

    • 외래어와 외국어
      • 외래어 : 우리말로 대체할 수 없어서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
        - 라디오, 텔레비전, 커피
      • 외국어 : 우리말로 대체 가능
        - 스커트 → 치마, 뮤직 → 음악
    • 역사적으로 한자어권, 식민지배, 영어의 세계적 확산 등의 영향
    • 적절한 수준의 외국어 사용 필요
      • 지나친 우리말화는 주의
      • 남용하지 않고 꼭 필요한 경우에 사용
    • 한자어투 남용 주의하기
      • 어렵고 딱딱한 단어와 표현은 이해와 소통에 불편
      • 한자어 남발로 인해 글이 부정확해지고 읽는 이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음
        - 그는 이렇게 말하며 인터뷰를 종료했다.
          → 그는 이렇게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 이 식당은 보유한 메뉴 중 절반 이상이 2만원을 초과하는 곳이다.
          → 이 식당에서 파는 음식 메뉴 중 절반 이상이 2만원을 넘는다.
    • 일본어투 주의하기
      • ~의
        - 시대와의 소통 → 시대와 소통
      • ~것이다
        - 아무리 생각해도 그가 생각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 아무리 생각해도 그가 생각하는 것이 옳다.
      • ~에 있어서
        - 일본어투를 공부함에 있어서 그 점이 매우 중요하다.
          → 일본어투 공부에서 그 점이 매우 중요하다.
      • ~적
        - 심적으로 너무 불편하다. → 마음이 너무 불편하다.
      • ~하는 중이다
        - 나는 학교에 가는 중이다. → 나는 학교에 간다.

     ❏  기타 상세정보 : 외국어를 남용하지 말자 - 조성일의 글쓰기 충전소
                              이은재 의원의 '겐세이' - 조성일의 글쓰기 충전소
                              한자어투 잘못 쓰면 '독(毒)'이다 - 김명환 기자의 글쓰기 교실

    인문학 글쓰기의 네 가지 요소

    • 글의 주제와 단순함
      • 적절한 주제 선정의 중요성
        - 주제가 좁으면 나중에 확장 가능
          예) 호접지몽에서 나타난 장자의 꿈에 대한 관점
        - 주제를 크게 잡으면 내용을 모두 담기가 어려움
          예) 장자의 현실에 대한 관점
      • 단순한 글 쓰기 → 생각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
        - 자연스럽고, 구조가 복잡하지 않은 문장 쓰기
        - 한 문장 내 여러가지 화제 다루지 않기
        - 어려운 단어 사용은 지양하기
    • 논증의 구조
      • 논제
        - 글의 첫 문단에서 제시
        - 논제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글의 방향은 분명해야 함
      • 논거
        - 글이 늘어지지 않도록 적당한 수준의 근거 제시
        - 분량 채우기는 지양 → 핵심에 집중한, 초점이 있는 글 작성
      • 결론
        - 논제의 반복은 피하기
        - 본문에 근거 나열 → 결론은 더욱 깊이 있게 작성
        - 추가적인 의문점 제시하며 마무리해도 좋음
    • 참고문헌 : 인용, 참조, 각주 표기
      • 지적 재산의 보호
        - 타인의 저술(책, 논문 등)에서 참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논거 제시
        - 출처 표기를 통해 원저자 존중 필요
      • 내 아이디어와 타인의 아이디어 구분
        - 정확한 출처 표기 후 타인의 주장에 대한 해석, 비평 제시
    • 글쓰기의 기술
      • 예상 독자층의 지식 수준 고려하기
      • 좋은 글 많이 접하기
      • 끊임없이 수정하기
      • 문법과 스타일
        - 기본적인 문법 규칙을 숙지하고 지켜야 함
          → 종종 어법에서 벗어난 문장을 통해 포인트를 줄 수 있음
        - 단어 선택, 문법 구조 등을 통해 나만의 스타일 확립
          →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글

     ❏  기타 상세정보 : Four Keys to Writing in the Humanities by Mark T. Unno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