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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상품의 유통실태, 경로 및 리테일 머천다이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의류상품의 국제적 유통에 대하여 이해하고, 세계속의 우리나라의 위치를 확인한다. 또한 국내유통의 현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테일 머천다이징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점포의 유형과 특성, 상품기획과 사입과정, 판매기획, 판촉기획 등이 포함된다.
색채이론과 점, 선, 면 등 조형요소의 구성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접근하는 기초과정이다. 특히 색채와 형태에 대한 기본구성 능력을 실제로 실습하고 분석함으로써, 패션디자인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본 과목은 3학년 1학기 과목인 ‘3D 패턴 CAD 및 가상착의 1’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제 의류제품의 다양한 디자인적 요소와 인체-의복 맞음새를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게 가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컨셉에 맞게 디자인을 구상하고, 인체 착용에 적합한 패턴을 설계하여 현실과 흡사한 가상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게 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의류산업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