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정보검색가이드: 전자책

전자책 이용

 

 

 

전자책 이용 중 문제가 있을 때는 먼저 이용 안내 확인!

 

자료 검색 > 전자책(E-books) > 각 플랫폼 별 이용 안내 확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880-8075 or libacq@snu.ac.kr로 문의)

 

국외 전자책 FAQ

 Q  ProQuest 전자책 5분 미리보기는 어떻게 하나요?

      ProQuest 전자책 5분 미리보기에 접속하여 [온라인에서 읽기]를 클릭하시면 5분간 이용 범위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pdf 다운로드는 불가)

 Q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이용가능’으로 표시되어, ‘ProQuest 5분 미리보기’로 접속했는데 pdf가 다운로드 되지 않아요.

      ‘ProQuest 5분 미리보기’를 통해 열리는 전자책은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전자책이 아닙니다.

           5분 동안 온라인 상에서 내용을 미리보기 하신 뒤 ‘구매 요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전자책을 전 권을 PDF로 다운로드 하고 싶은데, 하루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양을 초과했다고 나옵니다.

      전자책 별로 pdf 다운로드 범위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용 범위는 출판사와 저작권자의 협의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 중앙도서관의 임의 변경은 불가합니다.  

          즉시 전 권 다운로드를 원하는 경우 지원하는 타이틀에 한해 Adobe Digital Edition 설치 후 전 권 다운로드(오프라인 대출))

 Q  원문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이용자 수를 초과했다고 나옵니다.

      전자책마다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이용자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동시이용자 수는 도서마다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동시이용자 수가 1명인 경우 해당 이용자가 세션을 종료한 이후에 다른 이용자가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분명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뒤 전자책을 열었는데, 또 계정을 생성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전자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도서관과 별도로 플랫폼에 개인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ex. 구입신청, 전체 다운로드, 메모, 하이라이트, 책장 등 개인화 기능)

 Q  예전에 분명 원문을 이용했던 전자책인데, 다시 이용하려고 하니 구입 요청을 하라고 합니다.

      중앙도서관 소장 전자책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구입/구독)
          구독하는 컬렉션에 포함된(ex. EBSCO eBook Academic Collection)경우, 매년 타이틀의 갱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전자책 구입 신청을 제출했어요. 언제쯤 이용 가능한가요?

      신청일로부터 통상 1~2주 정도 내에 도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내가 구입 신청한 전자책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ProQuest 5분 미리보기를 통해 신청하신 경우, 구입이 완료되면 신청 시 기재해 주신 이메일로 구입 완료 알림과 함께 URL이 발송됩니다.

          희망/강의도서 신청 서비스를 통해 신청하신 경우,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마이라이브러리>강의/희망도서 신청, 조회를 통해 구입 완료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구입이 완료된 전자책은 관리자 메시지에 전자책을 이용하실 수 있는 URL을 남겨드립니다.

 Q  강의계획서에 기재된 도서인데 전자책으로 구입이 가능할까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되지 않는 경우)

      도서관 서비스>‘희망/강의도서 신청’을 통해 전자책 구입 요청을 제출해주시면 담당자가 다양한 공급사에서 입수 가능여부를 확인 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모든 도서가 전자책으로도 출판되는 것은 아닙니다.

 Q  아마존에서 도서를 검색했을 때 아마존 킨들(Kindle)로 제공되는 것을 확인했는데, 전자책으로 구입할 수 없다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도서관은 대학의 다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관 구입 옵션이 제공되는 전자책만 구입 가능합니다.
          개인 구입용, 특정 리더기 탑재용, 한시적 대출 유형 전자책은 구입이 어렵습니다. 

 Q  ProQuest 전자책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대출유형’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1인 사용자 구매(1 USER)’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른 유형을 선택하시더라도 도서관에서는 기본적으로 동시이용자 수 1명을 기준으로 구입합니다. (지정도서 제외)

 Q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니 중앙도서관에 인쇄 단행본을 소장중입니다만, 전자책으로도 해당 도서를 이용하고 싶습니다.

      중앙도서관 전자책 구입 지침에 따라 단행본으로 소장중인 도서의 복본은 전자책으로 구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강의도서나 지정도서의 경우 전자책 구입 지침에 따른 강의 규모를 고려하여 복본을 구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