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3.221 | 아시아문명론입문 | |
1003.321 | 아시아문명교류사 | |
1003.421 | 아시아문명연구의 시각 |
100.171 | 일본문명의 이해 | |
1003.171 | 일본문학의이해 | |
1003.271 | 집중일본어 1 | |
1003.272 | 집중일본어 2 | |
1003.273 | 일본 근현대 문화와 예술 | |
1003.274 | 일본 전통 문화와 예술 | |
1003.275 | 일본문헌강독 1 | |
1003.276 | 일본문헌강독 2 | |
1003.301 | 일본고전문학 | |
1003.371A | 일본근대문학 | |
1003.373A | 일본의 사상과 문명 | |
1003.375 | 일본현대소설 | |
1003.473 | 일본문명특강 | |
1003.474 | 일본문헌 번역연습 | |
M2753.000100 | 일본론 특강 |
100.170 | 동남아시아문명의 이해 | |
1003.251 | 동남아시아의 종교와 문명 | |
1003.254 | 동남아시아 문학 특강 | |
1003.255 | 집중타이어 1 | |
1003.256 | 집중타이어 2 | |
1003.351 | 세계사 속의 동남아시아 | |
1003.352 | 동남아시아 디아스포라의 과거와 현재 - 지역과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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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3.353 |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 1 | |
1003.354 |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 2 | |
1003.452 | 동남아시아문명특강 | |
1003.454 | 베트남어 강독 1 | |
1003.455 | 베트남어 강독 2 | |
M2751.000200 | 타이어강독 | |
M2751.000300 | 동남아시아문학의 이해 | |
M2751.000400 | 동남아시아의 전통예술과 대중문화 | |
M2751.000500 | 동남아시아의 국가와 사회 |
100.168 | 인도문명 | |
1003.111 | 인도의 신화와 예술 | |
1003.211 | 인도문학의 이해 | |
1003.212 | 인도사 1 | |
1003.213 | 인도사 2 | |
1003.214 | 인도현대문학 | |
1003.311 | 인도고전문학 | |
1003.312 | 인도의 사상과 종교 | |
1003.314 | 인도 근현대문화와 예술 | |
1003.315 | 힌디어강독 | |
1003.411 | 산스크리트어 강독 1 | |
1003.412 | 산스크리트어 강독 2 | |
1003.414 | 인도문명특강 | |
1003.415 | 인도사상특강 | |
L0547.002700 | 인도의 전통과 현대 | |
M2750.000200 | 근·현대 인도의 사회와 문화 |
100.169 | 서아시아문명의 이해 | |
1003.231 | 고대서아시아문명 | |
1003.232 | 이슬람문명의 기원과 전개 | |
1003.233 | 고대서아시아 신화와 문학 | |
1003.234 | 집중페르시아어 1 | |
1003.235 | 집중페르시아어 2 | |
1003.337 | 집중히브리어 1 | |
1003.338 | 집중히브리어 2 | |
1003.432 | 중동현대사의 쟁점들 | |
1003.433 | 페르시아어강독 1 | |
1003.434 | 페르시아어강독 2 | |
1003.437 | 히브리어강독 1 | |
M2169.007700 | 중급 아랍어 1 | |
M2641.000200 | 이슬람의 다양성 : 순니와 시아 | |
M2752.000300 | 이슬람고전 강독 | |
M2752.000400 | 서아시아 문학의 이해 | |
M2752.000500 | 서아시아문명특강 | |
M2752.000600 | 고급아랍어1 | |
M2752.000700 | 고급아랍어2 | |
M2752.000800 | 고급터키어1 | |
M2752.000900 | 고급터키어2 | |
M2752.001000 | 서아시아 언어의 세계 | |
M2752.001100 | 이슬람 사상과 근현대 아시아 | |
M2752.001200 | 이슬람세계 예술의 이해 | |
M2752.001300 | 이슬람 사상 특강 | |
M2752.001400 | 중급 아랍어 2 | |
M2752.001500 | 중급 터키어 1 | |
M2752.001600 | 중급 터키어 2 |
<산스크리트어 2>는 산스크리트어 1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원전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고급일본어 1과 연계된 과정으로서, 일본과 일본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관련 주제를 다룬 지문을 읽고, 지문을 읽고, 그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습득함과 동시에 고급 일본어 표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특히 학술서에 많이 등장하는 구문과 어휘를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술 일본어(Academic Japanese)에 대한 이해를 높여 종합적인 일본어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또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아랍어 1의 연속 강의로 기획되었다. 아랍어 1이 아랍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입문 단계였다면 본 교과목은 그 기초 지식의 활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표현법을 배움으로써 초급 수준의 아랍어를 완성하는 단계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일상 기본 대화를 익히고 초급 수준의 표현과 단문을 중심으로 읽고 쓰는 방법을 학습한다.
힌디어는 현대 중북부인도에서 가장 넓게 사용되는 현대인도어로서 특히 현대인도사회의 제반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필수언어이다. 본 강좌는 힌디어를 문법적으로 훈련하기 위한 1년 초급과정의 후반부로서, 전반부 과정의 훈련에서 남아있는 부분인 완료형과 수동태, 복합어의 해석과 같은 비교적 복잡한 힌디어의 문법규칙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어휘와 간단한 문장을 계속 익힘으로써 초급수준의 힌디어 일상회화가 가능하도록 훈련한다. 인도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필수과정이다.
말레이-인도네시아어 1을 이수한 학생을 위한 입문 두 번째 수업이다. 말레이-인도네시아어의 기초 문법과 회화를 배우며, 특히 듣고 말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도록 유도한다. 말레이-인도네시아어 1, 2를 이수한 후에는 기초적인 듣기, 읽기,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터키어는 서아시아의 터키 및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사용되며,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크어, 카자흐어, 투르크멘어 등과 더불어 투르크 계통에 속한다. 터키어는 투르크 계통의 여러 언어 중에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다. 본 강좌는 터키어 1의 연속이다. 터키어의 문법 구조를 소개하고 회화와 독해의 기초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실제 사용될 수 있는 쉬운 문장들을 통하여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단계적으로 고루 함양하여 터키어의 기본적인 활용능력을 키운다.
베트남어는 베트남에서 가장 넓게 사용되는 언어로서 특히 베트남사회의 제반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필수언어이다. 본 강좌는 베트남어를 문법적으로 훈련하기 위한 1년 과정의 후반부로서, 전반부 과정의 훈련에서 남아있는 부분인 완료형과 수동태, 복합어의 해석과 같은 비교적 복잡한 베트남어의 문법규칙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어휘와 간단한 문장을 계속 익힘으로써 초급수준의 베트남어 일상회화가 가능하도록 훈련한다.
동남아시아는 남아시아와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과 활발히 교류하면서 일찍부터 독특한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이 강의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남아시아 문명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종교, 사상, 문화, 예술 등 문명의 여러 국면을 살펴봄으로써 인도 문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인도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본 강좌에서는 19세기 이후 근대문학에서 시작하여 주로 20세기 인도현대문학을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 19세기 인도문학은 산스크리트 시문학의 쇠퇴와 힌디어 문학의 미성숙으로 특징지어지지만, 20세기 들어 소설 분야에서 힌디문학은 매우 발전되고 영국풍에 동조되는 모습을 보인다. 동시에 근대 이후에는 벵갈 문학이 급속히 발전해서 서사시와 소설 분야에서 많은 수작을 낳았으며, 근대 인도문학의 가장 활발한 창작지로서 역할을 했다. 본 강의에서는 벵갈문학의 대표자로서 타고르의 시와 소설을 강독하고 번역함으로써 인도 현대문학의 한 단면을 보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집중페르시아어 1의 문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보다 심화된 문법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페르시아어의 복합문을 읽고, 이해하며, 올바르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 강의는 언어, 국가, 장르, 주제에 따라 분류될 수 있는 동남아시아 문학의 여러 가지 토픽을 다룬다. 이 강의는 동남아 문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며 비교문학적 접근법을 쓸 수 있다.
집중일본어 1 과정에서 수학한 일본어 발음과 문자, 그리고 기본구문에 대한 지식을 일정 정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로서, 중급 단계 구문과 문법 항목을 제시하여 일본어 능력의 기초를 다진다. 또한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와 같은 과정을 병행하여 일본어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하여 보다 난이도 있는 일본어 표현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은 일본의 전통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일본의 전통예술이 어떠한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발전하였고, 어떠한 특질을 지녔는지를 고찰하고, 나아가 일본전통예술이 서구에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문명사적인 시각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통예술이 근대에 들어와 어떠한 변용되었는가도 고찰하여 근현대와의 연관성을 확보한다.
주로 근대 시기를 대상으로 한다. 근대시기 신문, 잡지, 문학작품 등 다양한 자료를 중심으로 꼼꼼히 읽고 정확히 해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근대 이후 일본어문체가 급격히 변화하는 점에 유의하면서 다양한 일본어 문체를 읽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본 과목은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1에 연결되는 과목으로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선행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습하여 중급 수준의 언어 구사 능력을 완성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준 높은 강독을 위해 필요한 어휘와 문법,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읽기 자료의 수준과 다양성을 한층 높이게 된다.
1945년 이후에 발표된 일본어 소설을 원문으로 읽는다. 일본인의 삶과 생각이 투영된 소설을 통독함으로써 현대일본사회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소설 깊이 읽기를 통해 텍스트 분석능력을 체득한다. 부수적인 효과로서 현대일본어 문장에 대한 독해력 향상도 기대한다.
인도사상에는 베다의 전통주의적 관점을 지지하는 학파로부터 베다전통의 권위를 부인하는 불교나 자이나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사유형태가 존재한다. 그들의 다양한 사유는 형식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인식론과 존재론, 형이상학, 언어철학, 심리학, 우주론 등 여러 주제와 연결시킬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인도사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철학, 종교적 관념을 중심으로 그것들의 사상적 특징과 사상사적 의미를 논의한다.
본 강좌는 19세기부터 20세기 전반까지 유럽인들의 주도로 전개된 아시아 문명 연구를 오리엔탈리즘, 식민주의 등과 관련지어 살펴봄으로써 이 지역 연구의 전제와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 과목은 중동의 현주소에 이르는 격동의 20세기의 역사 과정을 테마별로 집중하여 심층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민족주의, 위임통치령, 군사독재, 팔레스타인 문제, 여성의 지위, 종교적 경건주의와 세속주의의 갈등, 이슬람적 정치 운동 등의 주제를 다룰 수 있으며, 강사의 재량과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특정한 주제의 심층적 탐구를 위해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한다.
본 강의는 베트남어 강독1에 연결되는 과목으로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선행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습하여 중급 수준의 언어 구사 능력을 완성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준 높은 강독을 위해 필요한 어휘와 문법,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읽기 자료의 수준과 다양성을 한층 높이게 된다.
일본 문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핵심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 때 핵심 주제는 일본 문명 및 일본 사회의 전반적 특질을 이해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이 과목은 인도 및 인도문명권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양과목으로 인도 아대륙의 물리적 환경과 함께 역사, 종교, 사회, 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우리가 지니고 있는 인도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 또는 편견에서 벗어나 현대 인도의 사회현상과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도의 역사를 간략히 살핀 후, 고대 문명부터 이슬람까지 다양한 종교가 인도에 뿌리내린 과정, 그리고 식민통치와 독립에 따른 인도사회 및 학문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건축과 예술, 의복, 음식, 대중문화 등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를 인문학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 강의는 이슬람의 양대 종파인 순니와 시아에 초점을 맞추어 이슬람 세계의 다양성을 살펴본다. 이 강의는 두 종파가 모두 기원하였던 7세기에서부터 20세기까지 순니와 시아의 형성과 발전을 상세히 개괄한다. 이 강의에서 순니와 시아의 교리, 의례, 법적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학생들에게 소개될 것이고 시아 내부의 12대 이맘파, 이스마일리, 자이디 등 주요 분파들의 신앙과 실천에 대한 탐구도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주제의 학습을 통해 이 강의는 현재의 순니와 시아 집단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를 마련할 것이다.
문학은 한 사회의 종교관, 가치관, 관습, 역사 사건, 인생관 등을 이해하는데 주요 자료가 된다. 고중세 문학은 서아시아 역사와 문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현대 작품은 근현대 중동지역의 사회적 이슈들을 잘 보여준다. 특히 현대의 전쟁 상황, 억압적 정부, 빈부격차, 종파 분쟁, 여성의 지위 문제, 전통과 근대성의 부조화, 제국주의 침탈에 대한 저항 등 많은 주요 이슈들을 문학 작품에서 찾아낼 수 있다. 서아시아 사회와 문화에 대해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한국어나 영어로 번역된 서아시아 문학 작품들을 읽고 토론하는 수업이다.
문자는 인간의 문명을 가능하게 해 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의 하나이며, 서아시아는 문자가 최초로 발달한 지역이다. 이 강의는 이집트 성각문자, 메소포타미아의 쐐기문자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고대근동의 여러 문자 체계를 연구할 뿐 아니라, 서아시아 지역의 여러 언어와 문자들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떤 계통으로 연결되어 왔으며.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했는지 탐구한다.
이 강의는 학부 상급생들을 위한 특수 주제 특강이다. 매년 이 강의는 이슬람 사상과 관련된 새로운 주제를 탐구하는데, 특정 역사 시대 혹은 지역의 이슬람 사상에 혹은 특정한 사상 활동의 영역(예컨대 꾸란 주석학)과 특정한 사상적 흐름들 (예컨대 이슬람 사상 안에서 전통주의와 합리주의)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 강의는 저명한 무슬림 사상가들의 공헌을 살펴보고 그들의 저작을 분석하고 관련 연구들에 비판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위와 같은 주제들을 깊이 있게 다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