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020-2학기 아동가족학과 강의도서: 학부

학부 강의도서

045.028 부모교육
   
   

 

350.108 건강가정론
357.209B 보육학개론
357.211B 아동가족조사법
357.213 한국가족론
357.311 가족관계
357.322A 가족생활교육
357.331 아동가족자율연구
357.421A 가족현장실습
357.423 아동상담
M2808.00100 영유아발달
M2808.00130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M2808.001500 가족이론
M2808.001800 아동생활지도
   

 

350.108 건강가정론

 본 과목에서는 건강가정 개념과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을 둘러싼 제반 이슈와 가족정책이 체계화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건강가정의 모습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조망하면서 개인과 가족, 사회가 행해야 할 과제와 책무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함. 건강가정론은 가족학 전공자가 학문과 현장을 이을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과목임. 건강가정개념이 가족정책화, 가족서비스화 되는 과정을 배움으로써 향후 가족학 전공자가 가족정책을 수립하고 가족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함

357.209B 보육학개론

 이 강의는 보육의 여러 영역을 포괄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보육전문가 양성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역사를 알아보고, 정책의 내용 및 보육유형을 살펴보 며 이론적 쟁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제4차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포함), 보육프로그램, 보 육환경, 보육인력,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의 보육실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보 육이 당면한 과제를 정리하고 미래를 전망하고자 한다.

357.211B 아동가족조사법

 이 과목은 아동가족학 전공 3~4학년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학술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교육하는 강의입니다. 학술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개념, 연구 설계, 자료 수집 방법, 기초 통계 등을 학습하고, 통계 프로그램 R을 이용하여 실제 전공과 관련된 소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수업시간에 작성한 소논문은 졸업논문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045.028 부모교육

 이 수업은 학부생을 위한 예비 부모교육의 성격을 지닌다. 구체적으로,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역할, 가족관계의 맥락 속에서의 부모자녀관계, 아동의 기본적인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자녀 특성 및 부모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관계의 역동성 등에 대해 살펴본다. 부모됨과 부모역할에 대한 '셍각하기'를 통해 부모자녀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를 높이고 성숙하고 건강한 미래의 부모 역할을 수행할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는 성찰의 과정을 경험한다. 이번 학기의 '생각하기'를 통해 부모됨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갖게 될 것을 기대한다.

357.213 한국가족론

 학생들은 본 교과목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한국 가족은 어떤 변화를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 또는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계속에서 유지되고 있거나 또는 수정 변형되어 그 근간이 유지되고 있는 가족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한국 가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하고, 더 나아가 한국 가족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 조망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357.322A 가족생활교육

 이 교과목의 목적은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개념 및 원칙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에서의 경험을 강화, 증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 기술, 경험, 자원을 제공하는 구조화된 노력'이라고 정의한다(National Council on Family Relations, 2014). 이 교과목은 크게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원칙,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방법, (3)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맥락, 다양성의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또한, 조별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프로그램의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학습경험을 통해 가족학의 주요 실천 영역으로서 가족생활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실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357.421A 가족현장실습

 가족현장실습 과목은 아동가족학과 학부 3학년과 4학년들을 대상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가족 관련 영역의 현장에서 훈련과 실습을 하는 과목입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제 가족들의 서비스 요구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서비스 대상자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현장에서 운영되는 교육, 상담, 가족친화문화, 다문화가족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되어 운영되는지를 이해하고, 강의실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과 개념들을 현장에서 적용해봄으로써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훈련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서비스 전문인력인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책무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357.423 아동상담

 아동양육환경이 변화하면서 아동상담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아동상담의 이론, 방법 및 아동상담의 실태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 상담 등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을 다루며, 성인과 구별되는 아동상담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등 아동상담의 응용기법을 살펴본다. 또한 아동상담의 과정과 상담가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아동상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M2808.00100 영유아발달

 아동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정에서부터 생후 첫 5년 동안의 신체, 인지, 언어 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갖는다.

M2808.00130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의 발달 단계별 행동 특성을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및 탐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관찰능력과 체계적인 아동 연구를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관찰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M2808.001500 가족이론

 가족이론 수업의 목표는 가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움으로써 가족에 대한 체계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상징적 상호작용론, 생태학적 이론, 가족체계이론, 가족발달이론 등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각각의 이론이 가족을 이해하는 데 갖는 함의와 한계점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론과 관련된 개념에 친숙해지기를 기대합니다.

M2808.001800 아동생활지도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 뿐 아니라 부적응 행동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을 익히고 아동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의 각 영역에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 실제적인 생활지도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