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0549.002400 | 친밀성과 가족 |
이 과목은 가정과 교사 양성을 위한 주거생활 분야의 교육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합리적이고 쾌적하며 안정된 주생활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하여 먼저 전통적인 한국의 주거생활문화를 고찰하고 현대 도시환경 속에서의 주생활의 특징을 파악하며 주거에 대한 역사적, 심리적, 물리적, 사회학적, 경제학적 관점을 학습한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주거생활문화란 무엇인지도 탐구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및 다양한 교육모델을 모색하고 직접 주거생활교육모형 및 교안을 구성해본다.
가족치료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진단 및 가족문제에 대한 개입 방법을 파악하고 가족문제의 유형별로 role play의 실현과 전화상담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적, 실천적 태도를 통합시킨 가족치료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이 교과목의 목적은 낭만적 파트너십 및 가족관계를 포함한 친밀한 인간관계를 건강하게 형성, 유지,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친밀성(intimacy)이란 친밀한 인간관계에서 신체적, 정서적 친밀감을 교환하는 과정으로, 성적 친밀감을 포함하는 낭만적 파트너십과 정서적 유대가 강조되는 가족관계에서의 친밀성이 대표적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친밀성과 가족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과 개념을 이해한 후 결혼 및 대안적 파트너십에서 친밀성의 형성 및 유지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과 관련된 문제로서 임신과 출산, 성병, 데이트 폭력, 부부간의 성 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는 청년기 발달단계에 속하는 자녀의 입장에서, 성인기 부모자녀관계를 포함하여 건강하고 친밀한 가족관계의 의미를 파악한 후 실생활에서의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 수업은 학부생을 위한 예비 부모교육의 성격을 지닌다. 구체적으로,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역할, 가족관계의 맥락 속에서의 부모자녀관계, 아동의 기본적인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자녀 특성 및 부모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관계의 역동성 등에 대해 살펴본다. 부모됨과 부모역할에 대한 '셍각하기'를 통해 부모자녀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를 높이고 성숙하고 건강한 미래의 부모 역할을 수행할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는 성찰의 과정을 경험한다. 이번 학기의 '생각하기'를 통해 부모됨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갖게 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