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연구윤리 가이드: Turnitin

Turnitin

전 세계 120억 건의 Web Page, 2,900만 건 이상의 학술저널 등
Turnitin DB 내 문서와 실시간 비교하여,
표절을 예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 서비스


턴잇인 홈페이지

https://www.turnitin.com/

클래스 ID 및 등록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 > 학술 DB > ' T ' > Turnitin > 바로가기 클릭

이용문의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서비스(libserv@snu.ac.kr , 880-5305)

FAQ

Turnitin 자주묻는 질문들 ( F A Q)

Q1. 유사도 결과가 몇 % 이상이면 표절일까요?

표절 검색 프로그램의 유사율은 곧바로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유사도가 높은 논문을 검출하거나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유사율이 높아도 그것이 해당 분야에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표현이거나, 일반적인 지식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표절이 되지 않으며 낮은 유사도라 할 지라도 타인의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면 표절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Q2. 클래스 ID / PW(Class ID / PW)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lib.snu.ac.kr) > 학술 DB > ' T ' > Turnitin > '바로가기' 클릭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코드는 매년 갱신됩니다.

Q3. 참고문헌, 인용 등 제외할 수 없나요?

유사도 검사가 완료된 보고서의 유사도 % 수치를 클릭하여 상세 보고서를 오픈하면 우측 중간의 “필터링 (깔대기 모양)”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직접 참고문헌과 인용 정보 제외가 가능합니다.

Q4. 업로드한 파일 수정 후 다시 제출 또는 영구 삭제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업로드한 파일을 “다시 제출하기" 또는 활성화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 가능합니다. 단, 재제출 시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까지 최대 24시간 소요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였다가 마감일 이내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또한 1인 1계정 사용 시 수정 후 반복적으로 다시 제출하여도 “덮어쓰기" 형식으로 저장되므로 기존에 제출한 본인의 제출물과 중복되어 표절로 검사되지 않습니다.

Q5. 계정을 생성한적이 없는데, 이미 존재하는 계정이라고 나옵니다. 어떻게 하나요?

특정 수업의 교수님이 turnitin '강사' 계정을 통해 일괄적으로 수강생 등록을 한 경우, 자신도 모르게 계정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술연구지원서비스(libserv@snu.ac.kr / 880-5305)로 연락주시면, 확인 후 계정 비밀번호 리셋을 위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출처: Turnitin 이용 Q&A
         연구윤리정보센터, 연구윤리질의응답집

 

Turnitin 이용자 가이드

Turnitin 가입하기

Turnitin 유사도 검사하기

인용과 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