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021 | 예술과 사회 | |
042.025 | 음악론입문 | |
042.028 | 예술과 신화 | |
042.029 | 예술과 과학 | |
042.032 | 동양예술론입문 | |
042.034 | 페미니즘 미학과 예술 | |
043.083 | 미학과 예술론 | |
L0546.000200 | 예술의 가치와 비평 | |
L0546.000500 | 공연예술의 이해 | |
L0546.000600 | 미술론입문 | |
L0546.000700 | 대중예술의 이해 | |
L0546.000800 | 영상예술의 이해 | |
L0547.002600 | 철학으로 예술 보기 |
100.153 | 미학원론 | |
100.154 | 예술철학 | |
115.215A | 조형예술미학 | |
115.206 | 음악미학 | |
115.313 | 미술사론 | |
115.317A | 미와 취미론 | |
100.156 | 동양예술론 | |
115.303 | 예술심리학 | |
115.301 | 무용미학 | |
115.343 | 현대영미미학 | |
115.412 | 미술비평론 | |
115.420A | 한국예술사상 | |
115.309 | 예술사회학 | |
115.402 | 영상미학 | |
115.407 | 연극미학 | |
115.312 | 음악사론 | |
M1262.000100 | 고중세미학 | |
M1262.000200 | 근대미학 | |
M1262.000300 | 프랑스미학 | |
M1262.000400 | 동양미학개론 | |
M1262.000500 | 매체미학 | |
M1262.000600 | 사진미학 | |
M1262.000700 | 고전미학특강 | |
M1262.000800 | 사회미학특강 | |
M1262.000900 | 근대미학특강 | |
M1262.001000 | 음악론특강 | |
M1262.001100 | 분석미학 | |
M1262.001200 | 독일미학 | |
M1262.001300 | 독일미학특강 | |
M1262.001400 | 동양미학특강 | |
M1262.001500 | 영미미학특강 | |
M1262.001600 | 프랑스미학특강 |
오늘날 예술과 사회의 관계의 문제는 중요한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 같은 문제는 특히 20세기 후반의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절실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중이다. 이에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해 주고 심미적으로 올바른 가치관 정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모든 예술이 그렇듯이 음악 역시 인간이 자신과 세계를 바라보는 하나의 특수한 방식으로 이해된다. 특히 현대에 이르러 음악 작품은 이미 독립된 예술장르를 넘어서, 일종의 사상과 철학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주목하면서, 본 교과목은 그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고대에서 현대에까지 작곡작품 및 감상을 포함한 인간의 여러 음악적 행위들이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 소통해 왔는가 또 그 속에서 인간의 가치와 세계관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왔는가등을 통해 인문학적 음악 감상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유사이래 인간이 가졌던 근원적인 물음은 세계를 구성하는 중심원리 또는 본질이 무엇인가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는 노력의 대표격으로 흔히 과학을 거론하지만, 과학이 있기 이전에 혹은 과학만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근원적인 원리에 대한 인간 성찰로서 우리는 바로 신화와 예술을 논의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본 강의는 이 두가지 활동영역 속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세계 파악 방식 및 그 내용을 체계성있게 검토함으로써 그것들이 존재할 수 있는 공통적인 근거와 차별성을 다각적으로 해명해 볼 것이다.
우리는 예술은 감성적이고 과학은 이성적인 것이라는 사고에 젖어있다. 세계에 대한 사실의 기술로서 과학은 이제 예술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우세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우리는 감성과 이성을 구분하는 이러한 이분법의 근원을 역사적으로 탐구하고 또한 그러한 사고의 발전사가 과연 타당한 것인가를 고찰해 볼 것이다.
동양예술론입문은 동양예술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들 가운데 미학적 조망을 통해 정신적인 측면들을 고찰해보는 교과목이다. 이 강좌에서는 동양의 예술 개념, 동양예술에 반영된 미의식과 그 변천, 독자적으로 발전해온 시‧서‧화의 관계, 사상적 측면으로서 유‧불‧선의 영향 관계, 그리고 창작과 비평에 적용된 예술론의 범주들과 같은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해볼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동양예술을 포함한 동양 문화의 정수를 파악하고, 그것이 우리의 생활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라는 전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미학적 주제들을 검토하면서 미학이 어떤 학문인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강의는 미학의 고유한 문제와 그에 접근하는 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미적 판단과 미적 경험, 예술의 개념과 본질, 예술작품의 존재론, 모방, 표현, 감정, 예술과 도덕성, 예술 작품의 가치 평가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강의 후반으로 진행할수록, 현대의 예술과 문화가 심각하게 전환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면서 미학의 중요한 주제들이 현대적 예술 상황과 만나 생겨나는 쟁점들을 검토하고자 한다.
예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 삶에 개입해왔으며, 그러한 경험을 의미화하고자 하는 노력은 우리를 예술 비평으로 이끈다. 예술 비평이란 예술에 대한 우리의 경험이 체계적으로 조직된 것으로, 크게 기술적 분석과 의미 해석, 그리고 가치 평가로 이루어진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작품의 의미 해석을 둘러싼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예술작품의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해석 이론들을 검토한다. 또한 예술적 가치 평가의 기준들을 독창성, 미적 가치, 인지적 가치, 도덕적 가치 등의 측면에서 검토하고 그러한 기준들을 외설적 예술, 공공예술, 대중예술 등의 문제에 적용해 본다. 나아가 메타 이론적 관점에서 의미 해석 및 가치 평가와 관련된 해석론과 가치론 전반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가, 예술 작품, 그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 그리고 다문화 사회에 적절한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하는 것과 더불어 예술 작품의 해석과 평가의 논리에 대한 비판적, 반성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무대와 관객의 관계’를 핵심으로 하는 공연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우선 공연예술 일반론을 학습하여 여타 예술과 구별되는 ‘공연적 예술’의 핵심을 파악하고, 전통적 주요 공연 예술 장르인 (언어)연극, 음악, 무용 각각을 개관하며, 나아가 오늘날의 다양한 복합 장르적 공연 예술 현황을 소개함으로써, 컨템퍼러리 공연예술들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미술론 입문'은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기본 물음에 대한 서로 다른 역사적 답변들을 살펴봄으로써 미술 개념의 변화를 개관하며, 이를 통해 서양미술에 대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고대그리스 미술에서 동시대 미술까지의 서양미술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살피고, 그러한 변천을 이끌어온 미술 내적이고 외적인 원동력들에 대한 이해를 모색하며, 미술과 관련되어 있는 ‘아름다움’이라는 미적 가치의 문제도 함께 고찰해본다. 또한 역사적이고 다원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미술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다양하고 적절한 방식들을 알아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동시대 미술에 대한 경험치를 높이고, 그에 대해 논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유와 토론,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이 수업의 목적은 동시대 대중예술의 다양성 및 특이성을 미학적 관점을 사용해서 재고하는 것이다. 일상적이고 집단적인 경험으로서의 대중예술을 예술, 미적 경험, 감수성과 같은 미학의 주요 개념들을 사용해서 분석하고 그럼으로써 예술경험을 비평이론과 접합하는 인문학적 교양을 쌓을 것이다. 쉽고 익숙하고 재미있는 것으로서의 대중예술을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태도를 통해 다시 바라보는 수업을 통해서 대중‘예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획득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중예술”에 대한 기존의 연구, 논쟁, 관점을 살펴본다. 또 새로운 대중예술 장르, 매체가 갖고 온 변화를 대표적인 사례들을 통해 확인하고 이러한 변화가 어떤 이론적, 미학적 관점의 변화를 내포하는지 알아본다. 오늘날 대중예술은 대중을 위한 것, 대중에게 강요된 것일 뿐 아니라, 대중이 만들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대중예술의 이러한 입체적인 면모에 대한 다원화된 분석과 이해를 통해 대중, 문화, 예술, 감수성의 새로운 차원 역시 공유하게 될 것이다.
“영상예술의 이해”는 학생들에게 영화의 기본 개념들과 기술적 분석, 영화이론, 그리고 영상미학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화는 지난 100여 년간 현대 문화 현상의 중심에 위치해 왔으며, 다양한 시각을 가진 이론들이 영화의 변화와 더불어 발전되어왔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영화의 등장과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영화 텍스트의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영화를 이해하는 안목을 제시하며, 영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영상미학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주제들은 미장센, 시네마토그래피, 프레이밍, 편집, 내러티브, 작가주의 등의 분석개념들, 그리고 영화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시각들이다. 학생들에게는 매주 교재를 숙지하는 것 뿐 아니라 수업시간에 다룰 영화를 미리 감상하고 오는 과제가 주어진다.
예술은 인간의 실천적 삶의 결실일 뿐 아니라 철학적 반성의 대상이기도 하다. 우리는 인간 삶의 의미와 가치를 모색하는 예술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통해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 교과목은 예술철학을 단순히 이론철학의 한 분과로서가 아니라 복잡다단한 예술적 삶의 현상에 대한 철학적 사유의 생생한 확장으로 보는 것을 전제로 한다. 예술과 관련된 주요 개념들의 역사적 기원과 맥락, 예술을 둘러싼 철학적 담론들의 배경과 의미, 예술 정의와 예술비평적 범주들의 형성과 변용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이러한 탐구의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변화하는 예술 현실에 대한 심도 있는 수용 능력뿐만 아니라, 나아가 예술에 입각한 철학적 사유의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본 과목은 미와 예술에 대한 철학이라는 미학의 학문적 성격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미란 무엇인가?’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은 어떤 가치를 갖는가?’와 같은 미학의 기본 질문들을 중심으로 향후 미학 공부하기 위해 알아 두어야 할 기본 개념들 및 사상의 역사를 다룬다. 미론의 변천, 미적인 것의 개념, 예술 체제의 성립 과정, 예술의 본질, 예술의 정의, 예술 존재론, 재현, 표현, 형식 등의 개념들, 미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에 대한 논의 등을 다룬다.
본 교과목은 미학사를 통해서 예술의 본질이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던 여러 이론들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예술을 하나의 인식적 활동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예술철학이 지닌 위상과 아울러 현대적 관점에서의 한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 교과목은 이른바 ‘조형예술’이라고 통칭되는 예술현상이 하나의 예술장르로 형성되게 된 역사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 보고 아울러 조형예술이 지닌 미학적인 문제를 고찰함으로써 조형예술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본 과목은 음악이 제기하는 미학적 주제들의 이해를 위해, 음악미학에서 중요한 저작들을 역사적으로 개관한다. 음악 경험을 표현하고 통찰하기 위해 철학자들이 고안한 다양한 개념들과 그 개념을 둘러싼 논쟁과 사유들을 살펴봄으로써 음악에 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음악 관련 담론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시각을 제공한다.
예술사와 구별되는 ‘사론’은, 예술의 역사에 객관적으로 주어진 사실들로서의 예술의 변천 과정을 어떠한 시각,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이해할 것인가를 묻는 철학적 작업이다. 본 과목은 특히 미술의 역사를 중심으로 이러한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미술사의 현상들에 대한 원천적 이해를 모색해 온 여러 학설들을 비교 검토한다.
미학사에 있어서 18세기 영국 취미론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띠고 있다. 고대로부터 미란 대상이 갖고 있는 성질로서 객관적인 것이었는데, 18세기 영국 취미론이 대두되면서부터 미의 주관화가 시작되었다. 미를 외부의 대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대상이 촉발하는 어떤 성질에 의해 "취미"라는 마음의 능력이 작동하여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본 취미론은,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미는 주관적인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환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강좌에서는 18세기 취미론의 이론적 구조와 주요 개념, 그리고 미학사적 의의를 취미론의 핵심적인 사상가인 샤프츠베리, 허취슨, 흄 등의 이론을 통하여 살펴볼 것이다.
본 과목은 전근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예술이론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동양예술사에서 중심을 이루는 시(詩), 서(書), 화(畵)를 중심으로 각 장르의 기원에서부터 그 변화의 과정을 추적하고, 예술 개념이 부재한 전근대 동아시아에서 어떻게 이 장르들이 ‘특별한’ 인간의 활동으로 설명되었는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문도론(文道論)과 같이 그 예술이론을 아우르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아울러 예악(禮樂)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 일반에 대한 동아시아의 이론들을 함께 비교 및 검토한다.
본 과목은 예술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아울러 정신분석학, 형태심리학 그리고 최근의 심리학적 제이론의 예술심리학적 성과를 고찰함으로써, 예술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방법이 지닌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미술에 있어서 고대 이래로 있어 온 여러가지 비평적 논의들과 특히 르네상스 이후 활기를 띠기 시작한 화가, 비평가, 철학자들의 많은 비평론들을 고찰하고 또한 각 시대에 따라 전개된 각종 미술사조를 상세히 고찰함으로써 미술비평이 안고 있는 여러 다양한 미학적 의미, 미술비평의 본질, 바람직한 미술비평의 방향 등을 설정해 본다.
본 수업은 전근대시기를 중심으로 중국 및 기타 지역의 예술이론이 한국에서 어떻게 수용, 변용, 발전되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예술 활동과 연계되어 전개되었으며, 한국예술 및 한국예술사상의 독창성 및 특수성, 보편성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예술 및 문화와 관련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은 예술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사회학적 접근방법이 도입된 이래, 예술사회학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설명할 것이다. 아울러 본 교과목은 예술현상이 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인간의 사회적 삶 속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이 무엇이며, 뿐만 아니라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또는 사회가 예술현상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예술현상을 사회학 및 사회철학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의 문화현상 일반에 있어서 영화 및 영상예술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고 현대예술에 있어 중요한 경향이 되었기에, 그에 대한 학문적인 분석 작업과 이론화가 요구된다. 이에 본 과목은 현대 예술에서 영화의 등장과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화 및 영상예술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여기에서 제기되는 미학적인 제반 문제를 면밀히 고찰하고자 한다.
고대 희랍시대부터 연극은 인간의 중요한 예술 행위 중 하나였으며 예술사의 각 단계를 통해 특징적인 변화의 단계를 거쳐 왔다. 이에 본 과목은 연극이 지닌 특수한 미학적인 문제를 고찰함으로써 연극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미학적 관점을 형성시키고자 한다.
학으로서의 예술사는 각종예술의 변천과 발달을 역사적으로 해석, 기술하고, 작품간의 상호관계와 당대의 다른 문화현상과의 관계를 검토하며, 작가의 생애와 생활을 규명하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기술하는 학문이다. 한편, '사론'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하나의 과정으로서의 예술의 변천과정을 어떠한 시각,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할 것인가를 철학적 반성과 함께 묻는 작업이다. 본 교과목은 특히 음악의 역사를 이와 같은 입장에서 살펴본다.
본 과목은 서양의 고중세를 통해 전개된 미와 예술에 대한 주요 논의들을 통사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중세 미학에 대한 통찰은 근대 이후의 미와 예술에 대한 논의들을 이해할 사상사적 기반이 될 것이다.
무용은 인체의 움직임에 의해서 미적 형상을 창조하는 예술로서 다른 장르와 구별되는 독자적 본질과 예술적 특성이 존재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특성을 중심으로 무용의 음악적, 문예적, 조형적, 연기적 성질을 발생적, 역사적, 사회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무용의 정신적, 물리적 구조, 미적 기능과 효과, 철학적 의의 등을 탐구한다.
이 시간에는 현대 영미미학의 주요한 논점들을 강의를 통해 배움으로써 영미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근대 영미미학으로부터 발전된 논점들이 어떠한 궤적을 그렸는가를 고찰함으로써 영미미학의 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영미철학과의 긴밀한 관계 또한 논의의 대상이 될 것이다.
본 교과목은 서양 근대철학(합리론, 경험론, 비판철학 및 독일관념론)의 전통을 통해 부각된 일련의 미학 개념들을 다룬다. 특히 취미론, 감성(감성적 인식)의 학, 예술철학 등 근대미학의 골자를 이루는 이론들을 살펴본다.
본 교과목은 프랑스미학의 주요 담론들을 개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예술에 대한 현대 프랑스 이론가들(보들레르, 발레리,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들뢰즈, 리오타르 등)의 견해를 소개하는데서 시작하여,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프랑스미학 사상을 촉발시킨 철학적 논의들을 다룬다. 나아가 본 과목에서는 실존주의에서 구조주의적 관점으로 이행하는 문학 및 저자의 위상 변화, 예술과 지각이론의 연관을 위시로 한 예술에 대한 철학적 연구들, 예술과 미적인 것의 정치적 측면 등을 탐구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근현대 프랑스 미학의 광범위한 주제들과 당대 철학적 논의들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관련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전근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미학을 통시적이고 개괄적으로 고찰한다. 그 접근법은 유교·불교·도교·신유학의 사상사적 맥락, 시와 회화를 중심으로 하는 예술사상사적 맥락, 그리고 예악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일반론의 맥락을 그 중심축으로 한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에서 예술사상과 미적 가치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그 특성 및 보편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아울러 서구의 예술사상 및 미학과의 비교검토를 위한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에서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단지 표현수단뿐만 아니라, 예술의 특성 자체를 변화시켜 왔다. 이 강의는 매체와 미학, 매체와 예술이 지닌 밀접한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새로운 매체가 예술작품의 제작방식, 특성, 수용방식을 변화시키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매체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매체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사진은 현대예술의 주요 표현수단이자 현대인의 미적 감각, 욕망, 나아가 세계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는 근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강의는 사진미학과 관련된 주요 논의들을 검토함으로써 사진과 예술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사진을 미학적 관점은 물론, 철학적, 역사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사진 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사진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본 과목은 서양 고대미학의 중심 논의들을 해당 텍스트들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검토함으로써, 미학의 고전에 대한 심층적 이해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주된 검토 대상이 될 것이다.
이 과목은 예술과 사회의 관계에서 생겨날 수 있는 주요한 미학적 문제들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과 사례 연구를 통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 미학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이나 예술과 정치, 예술의 사회적 역할, 매체환경과 예술의 변화 등, 매 학기 특정한 주제에 따른 강의와 학생들의 토론이 진행될 것이다.
본 교과목은 서양 근대미학의 대표적 저작들을 다룬다. 특히 취미론자, 바움가르텐, 칸트, 헤겔 및 독일낭만주의자들의 저작에서 발견되는 주요 개념(취미, 예술, 자연, 아름다움, 미적인 것, 감성, 감정, 직관, 유희, 상상력, 천재, 가상 등)을 살펴본다.
본 과목에서는 음악미학과 음악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실천적 이해를 모색하고자 한다. 철학적 분석이나 문화 연구의 방법론을 동원하여 현대의 음악적 환경, 대중음악, 최근의 음악론의 경향, 비평 등 음악과 연관된 다양한 주제들이 다루어질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음악미학적 주제들을 탐구하고, 스스로 비평적 활동을 하면서, 음악에 보다 흥미롭게 접근하고 음악에 대해 폭넓게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20세기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온 분석미학에 대한 입문 과목이다. 분석미학의 대두와 역사적 전개를 미적 경험과 미적 속성, 예술 정의, 예술 작품의 존재론 등과 같은 예술철학의 주요한 기본 주제들에 대한 논쟁의 역사를 통해 소개한다. 그 과정에 등장하는 주요 철학자들의 입장을 소개하고 분석적 형이상학, 언어철학, 심리철학, 인식론, 윤리학 등 다양한 분석철학의 논의들과의 연관성을 검토한다.
이 과목은 20세기 독일미학의 근본 개념과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독일 미학의 역사적 전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니체 이후 카시러, 벤야민,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이데거, 가다머 등의 주요한 독일 철학자들의 저작을 선별하여 미학의 핵심문제들이 어떻게 발전되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은 현대 독일미학의 주요한 쟁점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현대 독일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독일 미학의 주요한 저작을 통해서 추와 숭고, 미메시스와 시뮬라시옹, 예술의 의미와 해석, 예술적 진리, 예술의 사회적 존재, 매체와 기술, 일상의 심미화 등을 포함한 다양한 미학적 주제들이 선별되어 다루어질 것이다. 강의와 더불어 중요한 이론가의 저작에 대한 강독이 진행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전근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미학을 중국사상사의 대표적인 저작들을 기반으로 고찰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구체적인 접근법은 유교·불교·도교·신유학을 중심으로 한 사상사적 맥락에서 각기 어떻게 진리, 도덕과 예술의 관계를 바라보았으며, 어떻게 시와 회화를 중심으로 하는 예술활동을 정당화 혹은 부정하였으며, 어떻게 이 시각들이 그 대표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유가 내에서의 이론적 분파와 연관되는지, 그리고 그들이 이단이라고 불렀던 묵가, 불교, 도교와의 차별점은 어디에 있었는지를 고찰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논어』(論語), 『맹자』(孟子), 『순자』(荀子), 『묵자』(墨子), 『장자』(莊子) 등의 동아시아의 고전을 기본 교재로 읽게 될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영미미학의 주요한 쟁점들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현대 영미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와 더불어 관련 저작에 대한 강독이 진행될 것이다.
이 과목은 근대/현대 프랑스 미학에서의 특정 문제들과 중요 인물들을 다루는데 중점을 둔다. 해당 주제로는, 프랑스 미학 사상들의 전개 과정, 예술의 서열 체계와 그 철학적 토대, 예술과 대중, 천재론과 창의성, 예술과 정치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주요 인물들로는 디드로, 보들레르, 아르토, 사르트르, 보부아르, 파농, 메를로-퐁티, 식수, 크리스테바, 데리다, 리오타르, 랑시에르 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