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501 | 미학사연습 1 | |
115.504 | 현대미학연습 1 | |
115.507 | 미술사론연습 | |
115.509 | 음악사론연습 | |
115.511 | 고대미학사상연구 | |
115.601 | 미학사연습 2 | |
115.603 | 현대미학연습 2 | |
115.612 | 미술양식론연구 | |
115.613 | 미술비평사연구 | |
115.615 | 음악사상사연구 | |
115.617 | 음악비평사연구 | |
115.623 | 예술철학연습 1 | |
115.624 | 예술철학연습 2 | |
115.626 | 예술학연습 | |
115.634 | 중국미학사연구 1 | |
115.635 | 중국미학사연구 2 | |
115.636 | 중국미학사상연습 | |
115.637 | 중국예술론연습 | |
115.638 | 현대미학연구 1 | |
115.639 | 현대미학연구 2 | |
115.640 | 예술철학연구 | |
115.641 | 예술학연구 | |
115.713 | 미술심리학연습 | |
115.714 | 미술사회학연습 | |
115.715 | 한국예술론연구 1 | |
115.716 | 조형예술론연습 | |
115.718 | 미술비평론연습 | |
115.719 | 음악미학연구 | |
115.720 | 음악비평론연습 | |
115.722 | 근대독일미학사상연구 | |
115.723 | 근대프랑스미학사상연구 | |
115.724 | 비평철학연구 | |
115.725 | 근대미학연구 | |
115.729 | 음악사회학연습 |
본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적 성찰의 역사적 전개와 사상적 발전을 심도 있게 논구하며 특히 고대에 있어서 미 및 예술에 관한 이론적 성찰의 역사적 전개와 사상적 발전에 관해 논구한다.
본 교과목은 미술사학의 제관점을 명백히 하고 또 각각의 관점들을비교하며 미술사관을 심층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각각의 미술사관 이 지닌 미학적, 철학적 성격을 논구한다.
본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적 성찰의 역사적 전개와 사상적 발전을 심도 있게 논구하며 특히 고대에 있어서 미 및 예술에 관한 이론적 성찰의 역사적 전개와 사상적 발전에 관해 논구한다.
본 교과목은 현대 영,미 미학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현대 미학에로 어떻게 수용되고 논의 되었는지를 체계적인 맥락 속에서 논구한다.
본 교과목은 시대별 양식의 성격과 관점을 분석하고, 아울러 그 변천과정의 근원을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음악비평과 시대적 정신 및 가치관의 변천을 고찰하며시대에 따라 변천되어 온 음악비평의 역사를 연구한다.
예술철학의 성립 및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전개과정에서 논구된 특수문제나 특수사상에 대해 논구함.
본 교과목은 현대 예술철학의 여러 방법론에 대한 철학적 검토를 수행하며, 각 이론들이 지닌 의의와 한계를 논구한다.
본 교과목은 중국의 미학사를 구성하는 미적 대상, 미의식, 미적 범주, 미적 가치 등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하여 중국의 고전적 문헌을선택하고 그 속에서 주요개념들을 추출하여 분석하며, 그러한 개념이 산출된 문화사적인 배경을 깊이 있게 천착한다. 본교과목에서는 가급적 원전에 담긴 사상을 의미 그대로 음미하면서 중국미학의 기초 방향을 정립해 나가고자 한다.
본 교과목은 중국미학사상을 구성하는 기초개념을 설정하고 그것을 담고 있는 문헌을 중심으로 그의미를 천착한다. 상고시대의 원초적미의식들을 <시경>, <서경>에서 춘추전국시대의 미의식을 <논어>등에서 한대의 미학사상을 <예기>에서, 육조시대의 예술론들을 혜강, 왕희지, 유협등의 문헌에서 발췌하여 그 의미를 밝힌다.
본 교과목은 현대 미학에서 주요한 쟁점이 되고 있는 미학적인 문제, 특히 대륙 철학적 논의들을 다루고 있는 주요 저작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각 이론들이 지니는 의의와 한계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현대 미학에서 주요한 쟁점이 되고 있는 미학적인 문제, 특히 영미 분석 철학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저작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현대미학의 제문제와 방법을 상호 비교 검토한다.
본 교과목은 예술의 본질을 묻는 예술철학의 기본 이념을 설명하면서 현대 철학의 경향 속에서 예술철학이 차지하는 위치를 파악하고현대의 대표적인 예술철학의 사례들을 그들이 기초하고 있는 방법론에 기준하여 검토한후 이 방법론에 대한 철학적 탐색 작업에 특히 치중하여 현대 예술철학의 한계와 가능성을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예술학의 학문적 방법론이 지닌 장점과 한계를 논구하고, 예술현상에 대한 예술학의 연구성과들을 심도있게 비교, 분석한다.
본 교과목은 미술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인 이해에 평행이 되는 경험과학적인 미학의 일환으로 미술작품의 지각과 제작에 관련된 심리과정과 표상의 성질을 예술학적 관점에서 해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과목은 형태심리학, 정신분석학 등등의 다양한 입장을 다룰 것이다.
본 교과목은 미술현상과 사회현상의 상호관계를 고찰, 해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Taine , Houser 등등의 다양한 예술사회학자들의 영향력있는 저작을 검토할 것이다.
본 교과목은 이른바 '조형예술론'이라고 통칭되는 예술현상에 대한 이론인 조형예술론이 지니는 미학적인 문제를 천착함으로써 조형예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미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본 교과목은 작품의 해석과 평가 등 음악비평에 있어서 미학적인 문제가 되는 쟁점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아울러 쟁점들에 대한 각각의 이론이 지니는 의의를 심도 있게 비교 검토한다.
본 교과목은 근대 독일 미학사상이 지니는 미학사적 의의와 주요 저작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근대 독일 미학사상이 지니는 위상과 의의에 대해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근대 프랑스 미학사상의 위상과 의의를 탐구하며, 주요 예술사상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근대 프랑스 미학사상이 현대 미학 사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근대 미학에서 주요한 쟁점이 되고 있는 미학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주요 저작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각 이론들이 지니는 의의와 한계를 심도있게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미시적 음악분석과 거시적 사회분석을 병행하면서 음악 활동(작곡, 연주, 분배, 수용)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성립되는지를 탐구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음악, 사회적 삶의 역동적 매체로서의 음악이 어떻게 사회적인 것을 구성하기도 하는지 그 방도에 대해 궁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