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602 | 불어사연구 | |
104.607 | 불어통사론 | |
104.608 | 불어의미론 | |
104.610 | 현대불어학특강 | |
104.611 | 불어학연구방법론 | |
104.627 | 현대불문학비평연구 | |
104.641 | 프랑스르네상스문학연구 | |
104.642 | 프랑스바로크문학연구 | |
104.643 | 프랑스실존주의연구 | |
104.644 | 현대문화와 불문학 | |
104.645 | 프랑스낭만주의연구 | |
104.646 | 프랑스상징주의연구 | |
104.647 | 프랑스사실주의연구 | |
104.650 | 현대프랑스소설연구 | |
104.651 | 현대프랑스희곡연구 | |
104.652 | 17세기 프랑스작가연구 | |
104.653 | 프랑스고전주의연구 | |
104.654 | 18세기 프랑스작가연구 | |
104.655 | 프랑스초현실주의연구 | |
104.656 | 현대프랑스시연구 | |
104.702 | 구조주의 언어학특강 | |
104.703 | 불어학사특강 | |
104.705 | 중세불문학연구 | |
104.711 | 불어화용론특강 | |
104.713 | 담화분석연구 | |
104.716 | 불어어휘론 | |
104.717A | 현대불어문법이론 | |
104.719 | 불어권문학연구 | |
104.723 | 불어번역학연구 | |
104.725 | 프랑스계몽사상연구 |
라틴어로부터 현대불어로 진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음성-음운학적인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불어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아울러 동일어족에 속하는 이웃언어들을 수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구조주의 통사론, 변형생성 문법, 종속이론 등 여러 이론들의 통사론을 개괄적으로 고찰한 후 구체적으로 불어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통사 현상들, 문법 범주들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 및 적용을 통해 언어학의 하위 분야인 통사론의 이해를 도모한다.
의미론의 하위 분야인 어휘 의미론, 형식 의미론, 화용론 등에 관한 여러 논문들을 선정하여 의미론의 여러 개념 및 통시적 발달 과정을 고찰하고 최근의 인지과학, 기호학까지를 포괄하여 의미에 과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인식을 심화한다.
현대 불어학의 여러 이론 및 조류들을 소개하고 그 이론들 간에 존재하는 상관관계, 상호영향 및 언어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불어학의 흐름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 등을 고찰한다.
본 교과목은 20세기 들어 다양한 인접영역의 연구성과들을 흡수하면서 확대되기 시작한 비평장르의 성장과 논의 과정을 살핀다. 사회학적 비평, 구조주의 비평, 정신분석 비평, 실존 주의 비평 등 20세기 비평의 주류를 이루었던 흐름들과 함께 이 이론을 실제 문학텍스트에 적용시켜 분석해보는 작업도 병행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텍스트간의 긴장관계도 읽어내고자 한다.
19세기들어 샤또브리앙과 스탈 부인에 의해 태동을 보이는 낭만주의는 인간의 자유로운 상상력의 권리를 옹호하면서 이성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인간의 감성을 전면으로 부각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초기 낭만주의에서부터 라마르띤느, 위고, 발작크에 이르는 낭만주의의 다양한 발현을 살펴보며 그 이론적 전거로서 연금술, 신비주의등의 배경도 살필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서 양차대전을 겪으면서 소설이란 쟝르가 다시 활발한 창작영역으로 등장하는데 이들은 이미 기존의 소설과는 다른 형식의 소설들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새로운 사상과 양식의 현대소설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지드, 모리악, 프루스트 등의 대표적인 작가와 말로, 까뮈, 싸르트르 등의 실존주의 작가, 사로뜨, 뷔토르, 로브그리예, 시몽, 뒤라스 등의 누보로망작가의 작품을 고찰한다.
본 교과목은 프랑스고전주의연구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는 과목이다. 프랑스고전주의연구가 고전주의 미학의 관점에서 17세기 문학을 고찰하는 반면 본 교과목은 17세기의 대표적인 작가를 중심으로 17세기 문학을 정리하는 교과목이다. 꼬르네이유를 비롯하여 라신느, 몰리에르 등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고 고전주의 시대를 산 이 작가들의 작품이 각기 어떻게 다른 특징들을 보여주는지를 연구한다.
프랑스 문학사에 있어서 17세기는 고전주의 미학이 완성된 시기로 평가받는다. 고전극에 있어서 삼일치의 법칙이 자리잡히고 조화와 질서를 기본 원칙으로 하는 미학이 실천된다. 꼬르테이유의 후반기 작품과 라신느의 작품이 고찰대상이 되며 아울러 단지 17세기의 대표적인 경향이 아니라 프랑스 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고전주의의 미학에 관해 자세히 연구한다.
본 교과목은 프랑스계몽사상연구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는 과목이다. 프랑스 계몽사상연구가 전체적으로 계몽사상을 중심으로 18세기 문학을 고찰한다면 본 교과목은 개별 작가를 중심으로 18세기 프랑스 문학을 고찰한다. 몽테스키외, 볼테르, 디드로, 루소 등의 18세기 대표적인 작가들의 사상과 작품세계를 연구하며 계몽주의라는 넓은 작가군에 묶이면서도 각기 어떤 다른 문학적 특성을 보여주는지를 심도있게 살펴본다.
불어학사를 시기별, 학자별, 학파별로 구분하여 살펴본 후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불어학의 언어학적 전통을 도출해 보고, 특징적인 학파에 관해서는 보다 심화된 자료를 통하여 개별적 접근을 시도해 본다.
본 교과목은 중세에 창작된 작품들을 강독하고 당시의 문학적 경향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이다. 중세작품들을 연구하기 위한 준비작업으로 처음 몇 시간은 중세불어 어휘와 문법에 대한 학습을 하며, 중세불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인 성배이야기, 여우이야기, 무훈시 등을 주요 고찰대상으로 삼는다.
최근에 심도있게 다뤄지는 화용론이라는 분야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화용론의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개념 및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발화 및 문학텍스트에의 적용을 시도해 본다.
최근에 널리 다뤄지고 있는 담화에 관한 여러가지 이해 방식 및 혼동들을 살펴본 후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 다뤄지고 있는 담화를 한정, 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일별해 보고 구체적인 담화 분석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힌다.
프랑스 문학에 있어서 18세기는 오랫동안 문학의 세기라기보다 사상의 세기로 여겨졌다. 본 교과목은 18세기의 문학을 재조명하고 그것이 사회와 가졌던 연결점들을 고찰함으로써 계몽사상과 계몽주의적 문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등의 작품세계를 다루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