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주아사회의 대두, 사회계급의 대두와 갈등 및 화해, 정치적 과두제로부터 민주주의로의 이행, 영제국의 발달과 해체, 영국민의 정체성 등 근대 영국사의 주요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식민지건설, 미국혁명, 노예제도, 남북전쟁 등 전반기 미국사의 주요 주제들 중 하나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독일사연구의 주요 쟁점사항들을 중심으로 연구동향과 문제점들을 토론하고 특정주제와 관련하여 자료의 분석으로부터 논문작성에 이르기까지 제반 연구과정에 대한 연습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프랑스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주요하다고 판단되는 문헌(특히 사료)을 택하여 분석, 비판, 종합한다. 아울러 그 문헌과 관련한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역사연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서양근대사의 이해에 필수적이라고 판단되는 문헌(특히 사료)을 택하여 분석하고 그 문헌과 관련된 연구동향과 관련지어 비판하고 종합함으로써 역사연구방법을 익히게 한다.
제국주의 시대 이래 서양 현대사의 주요 쟁점들, 예를 들어 러시아혁명, 베르사이유체제, 파시즘의 형성과 그 특징, 인민전선, 수정자본주의 시대의 사회와 경제, 냉전시대의 정치와 문화, 신식민주의 등의 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이 세미나는 게르만족의 대이동 이후 봉건제의 위기에 이르기까지 서양 중세사의 여러 쟁점들을 다룬다. 주요 탐구대상은 프랑크왕국의 성립과 발전, 봉건제도의 성립 및 성격, 영주와 농민의 관계, 중세도시, 봉건제도의 붕괴, 교회와 사회, 중세의 사상 등이다. 수업은 주요 사료와 문헌에 대한 검토, 주요 고전적인 저작에 대한 발제 및 토론, 수강생의 논문작성과 이에 대한 교수의 지도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