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중어중문학과 강의도서: 학부

학부 강의도서

032.005    초급한문 1
032.006    초급한문 2
032.007    중급한문
032.008    한문명작읽기
032.010    초급중국어 1
032.011    초급중국어 2
032.012    중급중국어 1
032.013    중급중국어 2
032.014    중국어회화 1
032.015    중국어회화 2
032.016    미디어중국어
041.019    동양의 고전
042.005    한자와 동양문화
042.006    중국어권의 사회와 문화
L0545.000900    중국인의 언어와 문화
100.106    중국의 대중문학
100.108    중국고전문학탐색
100.105A    한자의 세계
100.107    중국현대명작의 세계
102.007    중국어교육론
102.008    중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102.010    중국어교과논리및논술
102.203    한문강독 1
102.215    중국역대시가강독 1
102.219    중국어발음연습
102.221    한문문법
102.222    현대중국소설
102.204A    한문강독 2
102.216    중국역대시가강독 2
102.217A    중국어학개론
102.220    중국어강독
102.223    중국소설과 문화
102.317A    현대중국의 문학과 사회
102.318A    중국현대문학강독
102.321    고급중국어
102.323    중국문학사 1
102.324    중국문학사 2
102.325    중국역대산문강독 1
102.327    중국전통문화의 의미와 현대 중국
102.329    중국어번역연습
102.405    중국현대문학론
102.412B    중국역대소설강독
102.414    중국사곡강독
102.423    중국어글쓰기
102.415A    중국공연예술
102.421    시경·초사
102.422    중국사회문화론특강
102.424    중국어발표와 토론
M1234.000200    중국어학특강

032.005 초급한문 1

본 교과목은 한자와 한문에 대해 거의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강좌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지식의 배양에 중점을 둔다. 여기서는 한문의 품사와 기본 구조 등 문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짧고 기본적인 구문이나 시가 등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감상한다. 이를 통해 기초적인 한문 독해력을 배양하며, 아울러 과제 등의 방식으로 일상생활에 쓰이는 한자어 실력도 증진시키고자 한다. 

032.006 초급한문 2

본 교과목은 초급한문1에 이어진 기초 한문 강좌로 기존의 한문1과 한문2 사이의 수준차를 완화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초급한문1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문의 주요한 문형과 허사 등에 대한 이해를 추가하여 한문 문법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단문 독해 연습을 집중적으로 한다.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장과 시가를 분석하고 감상함으로써 기초적인 한문 독해력을 배양하고 아울러 선인들의 사상과 동양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강좌를 통해 초급 수준의 한문 실력을 충실히 배양하게 되면 중급 이상의 한문 강좌를 수강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032.007 중급한문

본 교과목은 초급한문1과 초급한문2에 이은 중급수준의 한문 강좌이다. 초급 한문 과정에서 다져진 기초 실력을 바탕으로 한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보다 발전된 한문 독해 실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는 보다 완결된 형태의 문학, 철학, 역사 등 다방면의 고전 산문 문장과 시가 작품들을 익힐 수 있다. 이를 통해 한문 문법 지식을 체화하고 구문에 익숙해지도록 함과 동시에 선현들의 사상과 인생관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해봄으로써 인문학적인 소양을 늘리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교과목까지 수강하면 고급 한문 강좌나 한문 관련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는 수준의 한문 실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032.008 한문명작읽기

본 교과목은 초급한문과 중급한문에 이은 고급 수준의 한문 명작에 대한 강좌이다. 초중급 한문 과정에서 다져진 실력을 바탕으로 고품격의 다양한 한문 문장을 정밀하게 읽어보는 과정이다. 초급한문과 중급한문에서는 주로 모범적이고 정격에 가까우며 비교적 평이한 문장을 다룬다. 그러다보니 유명하고 중요한 한문 문장임에도 초급자가 이해하기 쉽지 않다고 판단되면 배제되는 경우가 많았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한문 문장을 경사자집(經史子集)의 다방면에 걸쳐 두루 선별하여 읽어보고자 한다. 본 교과목까지 수강하게 되면 정격적인 한문 문장뿐만 아니라 다소 파격적이고 난해한 문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높임으로써 한문을 깊이 배우거나 한문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려는 학문후속세대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032.010 초급중국어 1

고등학교 과정에서 중국어를 배우지 않은 학생을 위한 초급 단계의 중국어 강의이다. 중국어 발음법을 정확하게 습득한 후 구문을 토대로 한 초급 문법을 학습하여 회화 및 독해와 작문의 기초를 확립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이전 과정에서 중국어를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생의 수강은 권하지 않는다. 

032.011 초급중국어 2

고등학교 과정에서 2개 학기 이상 중국어를 배웠거나 중국어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이 있는 학생을 위한 초급 두 번째 단계의 강의이다. 중국어 발음법을 숙지하고 문법과 작문에 기초 지식을 갖춘 학생이라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문법 등 중국어 전반에 걸쳐 초급 단계의 학습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목을 수강하면 기초 회화와 독해 능력을 갖출 수 있고, 향후 중급의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다. 

032.012 중급중국어 1

본 교과목은 초급중국어2 또는 고등학교에서 중국어를 4개 학기 이상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전 영역에 걸쳐 중급 수준의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설하였다. 초급중국어2를 이어 일상의 구어 듣기와 말하기, 중국의 고등학교 수준의 문장 읽기와 쓰기를 익힌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중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과 일상생활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함은 물론 기본적인 문헌 해독에도 어려움이 없게 될 것이다. 나아가 중국어로 학문 연구 및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고급 문헌 해독의 기초를 닦는 과정이므로 중국 관련 학문 및 직업에 종사하려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032.013 중급중국어 2

본 교과목은 중급중국어1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중급중국어1을 이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전 영역에 걸쳐 중급 수준의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설하였다. 수강생은 본 교과목을 수강한 후 중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과 일상생활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함은 물론 중급 수준 이상의 문헌 해독에도 어려움이 없게 될 것이며, 또한 중어중문학과 전공과정에 개설된 현대 중국어 강독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나아가 중국어로 학문 연구 및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고급 문헌 해독의 기초를 닦는 과정이므로 중국 관련 학문 및 직업에 종사하려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032.014 중국어회화 1

본 교과목은 중급중국어1 이상의 수준을 갖추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회화에 중점을 두고 중급 이상의 중국어 말하기 듣기 훈련을 시킨다. 초급중국어 및 중급중국어1에서 익힌 중국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말하기와 듣기 훈련을 통해 수강생은 중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과 중급 이상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중국 현지에서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의 회화 구사력을 갖출 수 있다. 이 과목에 이어 중국어회화2 교과목까지 수강한다면 고급의 회화 소통은 물론 중어중문학과 전공과정에 개설된 고급의 중국어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032.015 중국어회화 2

본 교과목은 중국어회화1 이상의 수준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유창하고 우아한 소통에 중점을 두고 고급 중국어 말하기 듣기를 훈련시킨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성실하게 수강한 학생은 중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 특히 사회 지도층과 고급 중국어로 원활하고 우아하게 의사를 소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과목은 중어중문학과 전공과정에 개설된 고급의 중국어문학 과목을 수강하는 데에도 기초가 된다. 

032.016 미디어중국어

본 과목은 중급 정도의 중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입체적으로 중국 관련 정보와 지식을 습득 이해할 수 있게 만든다.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중국어 자료를 보고 듣고 분석함으로써 중국어 수준을 높임은 물론 중국어권 국가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분석능력을 배양시킨다. 중국의 현실에 관심이 많고 장차 중국을 활동 영역으로 삼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041.019 동양의 고전

동양의 각 고전에는 우리나라의 고전과 중국의 경서, 제자집성, 교재류, 문학류 등이 포함되며, 연차적으로 일본, 인도 등의 고전이 포함될 것이며, 성경, 불경, 코란 등의 종교서도 포함될 것이다. 이 강의는 이상과 같은 동양의 각 고전에 나타나는 인간의 본질, 심성, 의무, 사고, 생활 등에 대한 견해를 분류 종합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주석 및 번역을 가한 교재를 편찬한다. 교재에는 사고의 핵심 부분을 명시하여 학생들에게 이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출하게 하고 토론하게 한다.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이 과정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042.005 한자와 동양문화

한자는 甲骨文부터만 계산해도 대략 3,5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랫동안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韓中日 삼국은 한자를 매개로 한 문화적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것으로 불려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한자와 관련된 동양의 문화와 그 속에 담겨진 동양인의 사유 방식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강의의 내용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1) 한자의 역사와 변천 과정, 2)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한자의 원래 의미, 3)한자와 농경문화, 한자와 동양인의 人名, 한자와 동양인의 금기 등의 한자와 고대인의 생활, 4) 한자와 사군자, 한자와 서예처럼 한자와 현대인의 취미에 대한 부분, 5) 한자와 디자인 등 직접 현실에 이용 가능한 동양의 문화. 강의의 과정에서는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이며, 실제 생활에 적용 가능한 문화적인 요소에 대하여 수강생 스스로 찾아오도록 유도할 것이다. 

042.006 중국어권의 사회와 문화

이 강의는 갈수록 그 영향력이 증대되어 가는 현재의 중국(대륙) 및 중국어권(대만, 홍콩 그리고 세계 각 지역의 화교사회)의 사회, 문화적 상황 및 장래의 발전방향에 관심을 가진 학부생을 위해 개설되었다. 70년대 말 개혁개방을 시작한 이래 연평균 9%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이어온 중국의 발전상은 이제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리더로 인정 받아가는 형국에 이르렀다. 중국이 이룬 급속한 발전의 배후에 대만, 홍콩 및 전 세계 화교네트워크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력이 있었음은 물론이다. 본 강의에서는 오늘의 중국이 이룬 발전을 가능하게 한 요인들을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일별하는 동시에 중국 대륙과는 다른 역사적 경험(발전경로)을 거친 대만, 홍콩, 기타 화교권이 갖는 대륙과의 사회, 문화적 동질성과 차별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범중화권 사회에 대한 인식의 폭을 확장함으로써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역량을 키우는 데 그 목표를 둔다. 

L0545.000900 중국인의 언어와 문화

본 강좌는 현재의 중국(대륙) 및 중국어권(대만, 홍콩 그리고 세계 각 지역의 화교사회)에 대해 그들의 언어와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 아울러 중국어와 계통상으로 유사하거나, 비록 계통은 같지 않지만 지대한 영향을 주고 받은 한국어, 일본어 등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중국어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그러한 중국어에 대해 공시적, 통시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언어적 특징을 제시한 과목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어 학습은 그들의 깊고 풍부한 문화적 배경이 배제된 상황에서 이루어져 무미건조한 것이 되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중국인이라는 사람을 기준으로,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라는 면에 착안하여 사람이 살면서 보이는 문화적 특징을 가미하여 언어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어의 기본적 특징을 우선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내의 소수민족의 언어와의 비교, 표준어와 방언의 비교, 한장어계의 비교 및 한국인으로서 중국어를 배울 때 나타나는 특징 등을 골고루 적용하여 중국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100.107 중국현대명작의 세계

이 교과목은 20세기 이후 창작된 중국현대문학 작품 중에서 명작으로 널리 인정받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작품들을 학생들이 직접 읽고 감상할 수 있도록 개론적인 설명과 강독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학생들은 중국현대문학비평과 중국현대시사, 중국현대소설사 등을 심도있게 학습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102.008 중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이 과목은 교직 교과목으로, 중국어 학습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교재의 개발과 교재에 대한 교수자 입장에서의 심층적 이해, 효율적인 지도 방법 등을 토론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현장에서 중국어 교육을 담당할 전공자들은 이 과목의 수강을 통해 중국어 교수법을 체득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102.204A 한문강독 2

한문 자료의 해독 능력은 중국문학 전공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제이다. 고등학교 과정과 교양과정에서 배운 한문 지식을 보다 체계화하고 직접 한문자료를 다룰 수 있는 수준으로 고양시키는 동시에 좋은 문장을 보다 풍부하게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이 강의에서는 한문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좋은 문장의 전범으로 '맹자'를 선택하여 강독하는 것을 기본적인 과제로 한다. '맹자'강독을 통해 수강자들은 한문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아가는 동시에 한문 자료를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한문강독 1>과 연계하여 두 학기에 걸쳐 '맹자'의 완독을 목표로 강의를 진행한다.

102.216 중국역대시가강독 2

중국문학 내부의 여러 가지 전공 분야 가운데에서도 시는 특별한 중요성을 갖는 분야이다. 본 강좌는 중국의 시가 작품들 가운데서 명편을 뽑아 심층적으로 감상,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가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넒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루어야 할 작품의 범위를 고려하여 본 강좌는 <중국역대시가강독 2>와 연계하여 강의한다. 

102.217A 중국어학개론

대학에서의 중국어 교육은 대개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접근보다는 해당 언어로 된 자료를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이나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이 두어진다. 이 과목은 중국어에 대한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수강자들은 성운학·문자학·통사론·의미론 등 중국어를 다양한 언어학적 견지에서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며, 이를 통해 고차원의 중국어 회화·작문·독해 능력을 구비하게 될 것이다.

102.220 중국어강독

현대사회에서 중국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 서면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통한 중국 고대와 현대의 사회 및 문화에 대한 이해에도 중요하다. 서면으로 이루어진 중국어 문장은 일상 회화에서 사용되는 그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중국어 문장 읽기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이 교과목은 서면으로 이루어진 현대 중국어 문장을 읽고 해독하는 훈련을 통해 중국어 실력의 향상을 꾀하며 아울러 중국의 내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게 될 것이다. 이 교과목의 수준은 교양과정의 중급중국어2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현대 중국어로 읽으면서 그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102.223 중국소설과 문화

이 과목은 20세기에 씌어진 중국현대문학 작품들 가운데 중요한 작품들을 뽑아 원어로 강독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감상 능력의 계발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주로 20세기의 산문·소설·시를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은 <현대중국의 문학과 사회>와 연계되어 강의가 진행된다. 

102.318A 중국현대문학강독

이 과목은 20세기에 씌어진 중국현대문학 작품들 가운데 중요한 작품들을 뽑아 원어로 강독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감상 능력의 계발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주로 20세기의 산문·소설·시를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은 <현대중국의 문학과 사회>와 연계되어 강의가 진행된다. 

102.321 고급중국어

교양과정에서 익힌 중국어와 '중급중국어 1, 2'과목을 기 수강한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고급 수준의 문법과 작문, 독해 능력을 기르는 것이 이 과목의 학습 목표이다. 또한 다양한 독해를 통해 중국 문화의 심층을 이해함과 동시에 언어사용에 개재된 중국인들의 사고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자연스런 회화 구사 능력의 배양에 비중을 둔다.

102.324 중국문학사 2

본 강좌는 중국문학사 1에 이어, 중국문학에 대한 수강생들의 기초적인 이해를 전제로, 중국문학 전반을 심도 있게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과목이다. 중국 문학사는 질과 양 두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방대한 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본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문학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함께 중국문학사에 대한 안목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102.327 중국 전통 문화의 의미와 현대 중국

중국의 전통 문화에 보이는 여러 특징적인 양상을 살펴본 뒤, 그것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논제로 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그리고 그 의미가 현대 사회에 나타난 발현을 통하여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 사회가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한다. 중국의 전통 문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문학, 역사, 철학 등과 관련된 텍스트를 검토할 뿐만 아니라, 고고학과 인류학 방면의 기존 성과도 참고하게 될 것이다. 

102.415A 중국공연예술

중국의 고대에서부터 발전하여 현재까지 창작과 공연이 지속되는 희곡(戱曲, opera)과 강창(講唱, oral performance arts)의 역사와 내용을 고찰한다. 대본 강독과 무대 상연 고찰을 병행하여 그 문학성과 예술성을 이해 분석한다. 잡극(雜劇), 전기(傳奇), 곤곡(崑曲), 경극(京劇), 탄사(彈詞), 고사(鼓詞), 설서(說書) 등의 대표 작가와 작품을 섭렵하면서 그 사회적 문화적 함의를 탐구한다.

102.421 시경·초사

시경은 중국문학사에 있어 가장 오래된 텍스트이며 후대의 문학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텍스트이다. 초사 역시 중국문학의 기원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문헌이다. 따라서 시경과 초사의 연구는 중국문학의 성격과 발전방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경과 초사의 원문을 충실히 강독하고 문학적 특징과 의의, 후대의 영향 그리고 서로간의 연계성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02.422 중국사회문화론특강

이 강좌에서는 중국의 중요한 사회문화적 주제를 선별하여 강의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문학과 언어에서 나타나는 모습의 배경을 추론하도록 유도한다. 주제는 문화인류학, 사회경제학, 정치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택되며, 독서는 주로 사회과학적인 관점에서 쓰여 진 서적을 중심으로 한다. 또 강의 및 독서의 경험과 학생들이 다른 전공 강의에서 접하는 문학작품 및 언어 현상과의 접목을 시도하는 보고서의 작성을 통해 학생들의 시야를 확대시킨다.

102.424 중국어발표와 토론

이 과목은 중국어글쓰기와 더불어 중국어를 실질적 의사소통 및 업무처리의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된다. 따라서 대학에서 개설된 교양 및 전공과정의 단계별 중국어 과정을 마친 후 전공필수 과목인 고급중국어 과목을 수강했거나 그에 준하는 중국어구사능력을 갖춘 전공자들을 수강대상으로 한다. 최근 중국 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다루기에 중국어 구사능력 이외에도 최근 중국 사회의 변화상을 반영하는 폭넓은 사회, 문화적 이슈들에 대한 관심과 일정한 이해를 필요로 하며, 이 과목의 수강을 통해 동 주제에 대한 심화된 이해와 향후 변화에 대한 예측능력의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중국어글쓰기 과목과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의 중국어 사고능력 및 논리 구사능력을 갖춘 원어민 교사가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M1234.000200 중국어학특강

중국어학특강은 중국어 음성학, 음운론, 문자학, 형태론, 의미론, 통사론, 화용론 등의 영역에서 중국어에 대한 언어학적 지식을 심화하여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강의 주제는 이론적, 실천적으로 중요성을 지니는 중국어의 현상 분석 및 관련 이론으로 구성된다. 이를 토대로 중국어 연구에 필요한 언어학 이론을 이해하며, 언어습득, 컴퓨터언어학, 코퍼스언어학, 기계번역, 인공언어 등의 응용언어학 영역으로 지식을 확장하는 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