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노어노문학과 강의도서: 학부

학부 강의도서

100.121    세계속의 러시아어
100.122A    러시아문학과 사상의 흐름
100.124    러시아예술과 문화
M1242.000200    러시아영화와 현대사회
100.166    러시아학입문
106.233A    러시아문학강독
106.239    러시아시와 노래
106.240    기초러시아어회화
106.241    러시아문학과 역사
106.242A    러시아문예학개론
106.243    러시아인의 세계와 언어
106.244    러시아연극연습
106.322B    맥락 속의 러시아어
106.323B    러시아어발음 및 회화연습
106.326A    러시아어의 과거와 현재
106.345    러시아문학사 1
106.328    러시아문학사 2
106.445    러시아문학작가연구 1
106.330    러시아문학작가연구 2
106.336A    러시아어교육론
106.337A    러시아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106.338    러시아어학개론
106.341    러시아어평가
106.342    러시아어교과 논리 및 논술
106.343    러시아환상문학
106.346    러시아연극
106.404    러시아어에세이연습
106.413    러시아어와 인지
106.428    러시아문학특강
106.429    러시아문학비평론
106.449    러시아시의 이해
1061.302    유라시아 대륙의 탈공산주의 이행
M1242.000100    러시아학 특강
M1242.000200    러시아 영화와 현대사회

041.036 러시아명작의 이해

세계문학사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러시아 문학작품들 중 대가들의 작품들의 예술적 구조와 이념, 그리고 그 작품들이 미친 세계문학사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는 뿌쉬낀, 도스또옙스키, 똘스또이, 체홉과 같은 작가들과 20세기 작가들의 작품들이 포함될 것이다.

032.041 초급러시아어 1

러시아어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을 위한 러시아어 기본 문법 및 회화강좌로서 러시아어를 실생활 및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며 문법과 회화의 조화로운 습득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본 강좌는 기본적으로 언어 강좌이지만 러시아의 지리, 역사, 문화, 문학, 사회, 경제 전반에 관한 종합적 정보가 자연스럽게 언어와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학기말에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과 창의적인 협동과정을 통해 그룹단위의 짧은 연극 (Skit)을 보여주어야 한다.

032.042 초급러시아어 2

<초급러시아어1>을 수강한 학부생이나 고등학교 때 러시아어를 접하기는 했지만 초보적 수준만 이수한 학부생들을 위한 강좌로 러시아어의 격 체계, 불규칙 동사활용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러시아어문법의 어려운 부분인 동사의 상이나 무인칭구문이나 피동구문, 재귀동사 구문 등에 대해서도 배우며 나아가 다양한 종류의 초보적 텍스트를 독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일상적 주제에 대한 회화나 작문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32.045 러시아어 말하기

본 교과목은 러시아어로 어떤 주제에 관해 논리적이고 적절하며 교양있게 말하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개설되며 산문, 시, 영화, 뉴스 및 잡지 등 다양한 텍스트의 독해, 작문과 토론을 포함한다. 이 강좌에서는 일상적인 상황맥락에 맞는 발화 에티켓과 구어체, 문어체에 관해 연습시킬 것이며 고전, 현대 문학작품 텍스트 뿐 아니라 현대 러시아 문화와 사회를 다루는 신문, 잡지, 뉴스 등을 접하게 함으로써 어휘를 강화시킬 것이다.

032.046 러시아어로 읽는 문화와 예술

초급, 중급 단계의 러시아어를 이수한 학생들을 위하여, 정선된 러시아산문(수필, 단ㆍ중편 소설, 논설문 등)을 집중적으로 강독함으로써 러시아어 구문 파악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동시에 이를 통해 러시아 문학, 문화 및 예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032.047 시사 러시아어

미디어에 등장하는 러시아를 숙지하고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영화나 비디오를 통해 듣기훈련을 강화하고 신문이나 잡지 강독을 통해 시사러시아어에 대한 정보를 넓힌다.

032.043 중급러시아어 1

입문 단계의 초급러시아어 1, 2의 연장선상에서 중급러시아어1 강좌는 학생들이 실생활의 간단한 실용 러시아어에 필요한 초급 문법이나 어휘의 토대 위에 난해한 어휘나 구문, 표현 등을 익혀 고급 문체의 텍스트를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에 관해 교양있는 대화체 러시아어를 구사하며 메모, 편지, 일기 등을 쓸 수 있도록 가르칠 것이다. 이 강좌는 나아가 모든 발화, 문학 장르의 기본 러시아어 텍스트를 강독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칠 것이고 학생들이 러시아 문화, 역사, 문학 등에 관한 호기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032.044 중급러시아어 2

본 강좌는 중급러시아어1의 연장선상에서 학생들이 실생활의 간단한 실용 러시아어에 필요한 초급 문법이나 어휘의 토대 위에 난해한 어휘나 구문, 표현 등을 익혀 고급 문체의 텍스트를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에 관해 교양있는 대화체 러시아어를 구사하며 메모, 편지, 일기 등을 쓸 수 있도록 가르칠 것이다. 이 강좌는 나아가 모든 발화, 문학 장르의 기본 러시아어 텍스트를 강독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칠 것이고 학생들이 러시아 문화, 역사, 문학 등에 관한 호기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041.035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

러시아 비판적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는 인간의 본질과 인류의 운명에 도덕적이고,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을 부여하면서 근대 문명을 비판하고, 정신적인 위기들을 거치면서 종교에 귀의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 존재와 정신의 위대함을 보여주었던 작가들이다. 그들은 동시대를 살면서 같은 주제에 대해 사유하였지만 그 접근 방법과 사유결과는 그들의 전기적 배경만큼이나 상이하였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일 주제에 대한 두 작가의 접근 방법과 그 결과의 차이가 나타나는 양상을 개별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각각의 고유한 문학적, 철학적 특성을 고찰하고 비교할 것이다. 또한 인간과 세계, 신에 대한 이들의 거대담론을 현대적 시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학생들의 토론과 논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모할 것이다.

042.013 러시아인의 삶과 문화

본 교과목은 러시아 문화의 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텍스트들, 즉 문학, 음악, 회화, 드라마, 영화 텍스트 등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모든 문화 텍스트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나가는 역사, 사회와의 밀접한 유기적 관계망 속에 놓여 있다. 따라서 우리는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분석 방법을 통해 이들 텍스트들을 살펴보면서, 러시아 문화의 고유성과 보편성을 고찰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러시아인의 구체적인 삶이 만들어낸 러시아 문화의 정체성을 살펴보는 위의 과정을 통해 세계속의 러시아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속의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기 이해를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 작품은 한 개인으로서 예술가가 경험하는 유/무의식의 기억의 반영물이자 창조물이며, 동시에 예술가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기억의 재체험이자 재창조이다. 특히, 삶과 기억을 동일시하는 러시아 문화의 문학 작품들에 대한 분석은 단순히 작품을 개인적인 창조물로 파악하는 시각을 벗어나 문화 전통 속에서 인간과 그 창조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다양한 문화 텍스트 자체의 분석과 그를 위한 예술가의 전기적인 사실과 예술가가 처한 시대의 민족적, 세계사적 상황을 고찰하며, 또한 문화 속에 축적된 다양한 문화기억들로서의 텍스트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100.121 세계속의 러시아어

러시아 어학개론의 전단계로서 러시아어의 여러 특성들을 세계의 다른 언어들과 비교하여 학습한다. 언어를 통해 러시아문화의 특성도 아울러 살펴본다.

100.122A 러시아문학과 사상의 흐름

이 교과목은 전공과정에서 러시아 문학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러시아 문학사의 전반적 흐름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일반적으로 소개된 문학 텍스트 및 지성사적 텍스트들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문학과 사상의 흐름 속에 녹아있는 러시아 사회와 역사에 대해 깊이있는 이해를 마련할 것이다.

100.124 러시아예술과 문화

러시아의 역사, 종교, 관습, 제도, 예술 등과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들을 섭렵함으로써 러시아 문학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의 기초를 마련하고 아울러 러시아 문화사 전반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100.166 러시아학입문

러시아 시인 튜체프는 “러시아를 이성으로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윈스턴 처칠 또한 러시아를 가리켜 “불가사의 속의 미스터리로 둘러싸인 수수께끼”라 했다. 무엇이 러시아를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만드는가? 이 수업은 여전히 우리에게 낯선 러시아와 러시아인들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역사와 사회와 문화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러시아는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으며, 그것이 현대 러시아 사회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연방의 탄생, 페레스트로이카와 소련의 해체, 연방 해체 이후의 문화적 혼란과 새로운 강한 국가주의의 형성에 이르는 독특한 여정 속에서 러시아와 러시아인들은 어떠한 고유한 특성을 드러내고 있는가?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고 러시아 어문학을 배우기에 앞서 그에 필요한 러시아와 구소련 지역 전반의 정치, 경제, 역사 및 사회,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본격적으로 전공에 진입하기 전에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선수과목이자 학제적 접근에 기반한 교양교육이자 지역연구의 성격을 띤다. 수업은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로 이루어지며 많은 시각 자료들이 활용될 것이다.

106.233A 러시아문학강독

본 강좌에서는 러시아 문학 작품들중 명문으로 꼽히는 일부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강독하게 된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러시아 문학 작품을 원문으로 직접 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할 수 있고, 아울러 러시아어 독해 실력도 향상될 것이다.

106.239 러시아시와 노래

이 교과목은 초보적인 러시아어 실력을 지닌 학생들이 러시아 시와 노래를 통해 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화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학생들은 매 수업시간마다 시대를 막론하고 러시아인의 정신과 삶이 직접적이고도 구체적으로 담겨있는 시 혹은 노래 한편을 강의자와 함께 해석하고 실제로 낭송하거나 불러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러시아어의 운율과 리듬체계에 익숙해지면서 시분석의 기초과정을 숙지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러시아, 러시아어, 러시아인의 삶에 대한 이해에 한층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106.240 기초러시아어회화

이 교과목은 러시아어를 처음 접하거나 혹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있는 학생들이 러시아어의 발음에 익숙해지고 나아가 기초적인 러시아어 회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원어민 교수는 러시아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정확한 러시아어 발음과 억양을 익힐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쏟을 것이며, 또한 러시아어에 대한 기초적인 문법적 지식도 필요할 때마다 제공할 것이다. 학생들은 소그룹을 설정하여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기본적인 상황을 만들고 실제로 재연해 봄으로써 생생한 러시아어를 반복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06.241 러시아문학과 역사

러시아 천년의 역사는 동과 서의 경계에 위치한다는 지리적 특성과 러시아정교로 대표되는 정신사적 특성, 그리고 문학중심주의의 문화사적 특성이 상호 교호하는 과정에서 매우 역동적으로 형성되어 왔다. 본 수업은 10세기에 이교도의 국가에서 기독교국가로 편입된 이래 18세기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20세기 초의 사회주의 혁명, 그리고 오늘날의 러시아연방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인들의 내적·외적 삶의 양식을 개별 문학작품을 통해 미학적으로 체험해보고자 한다. 고대러시아 문학작품이자 동시에 역사서이기도 한 <이고리 원정기>로부터 시작하여, 표트르 대제의 개혁을 찬양한 송시, 근대적 의미에서 러시아 최초의 역사가였던 작가 카람진의 작품, 19세기 역사주의의 탄생과 함께 역사소설의 흐름을 면면이 이어온 러시아역사소설(푸슈킨, 고골, 톨스토이, 숄로호프, 솔제니친), 그리고 20세기 혁명의 문학들(마야콥스키, 고리키, 벨리, 블록), 포스트 소비에트시기를 살아가는 러시아인의 사색과 고민을 보여주는 현대문학(소로킨, 예로페예프, 페트루스카야) 등을 읽고 분석하면서 러시아역사 및 러시아인에 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다져나감과 동시에 러시아문학의 이해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106.242A 러시아문예학개론

이 강좌는 러시아 문학 텍스트를 처음으로 분석하는 학생들을 위해 문예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러시아 형식주의, 바흐찐 이론, 로트만의 구조주의 등을 중심으로 문예학의 근본적인 범주를 연구한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그것의 목적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인 시야를 제공한다. 문학 이론 자체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문학 텍스트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범주를 소개하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106.243 러시아인의 세계와 언어

본 강좌는 <러시아어입문> 일 년 과정을 마친 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러시아어의 어휘와 문법에 스며들어 있는 문화적 맥락을 소개함으로써 러시아어에 특징적인 어휘와 문법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본 강좌는 노어노문학과 학부과정 개설 어학 교과목으로서는 처음으로 러시아어에 반영된 비언어적 러시아인의 세계, 즉 사회, 정신, 문화, 역사적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한다는 점에서, 언어 내적 구조를 대상으로 한 문법기술에 치우친 러시아어학개론이나 러시아어학특강, 혹은 러시아어발달사 과목들과 차별되며 이들 본격적 어학 과목들을 위한 예비적 지식을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번역으로 이해하기 힘든, 그리고 러시아어에 특징적인 러시아어 어휘, 문장들을 예로 들어가며 그동안 수강생들이 주입식으로 배웠고 또 당연하게 여겨왔던 러시아어 단어, 문장의 구조 혹은 어휘적 의미를 역사적, 문화적, 사회심리학적 배경 및 맥락을 바탕으로 소개할 것이다. 강의주제로는 러시아어의 역사와 현대러시아어의 문체적 차별성의 상관문제, 속담, 민담과 언어, 러시아인의 일상적 삶과 언어, 민족성 및 정서와 언어 등이 포함될 것이다.

106.244 러시아연극연습

본 과목은 러시아 희곡 읽기와 배역 연기를 통해 러시아어 구사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희곡 읽기에 필요한 문법적 어휘적 지식을 습득하고, 학생 모두가 해당 작품 속의 배역을 맡아 연기하게 될 것이며, 적절한 조건이 충족될 경우 이를 토대로 학기말에 해당 희곡을 공연하게 될 것이다.

106.322B 맥락 속의 러시아어

이 강좌는 목표는 고급 단계의 러시아문법과 어휘를 배우고 러시아어의 다양한 문체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이다. 코스의 반은 문법을 나머지 반은 러시아 고전작품이나 시사적인 정기간행물과 뉴스를 철저하게 독해하여 문체를 익히는 것이다. 이 강좌는 원어민화자 강사에 의해 운영되고 학생들이 러시아어-러시아어 사전을 사용하도록 권장할 것이다.

106.323B 러시아어발음 및 회화연습

러시아어발음 및 회화연습 강좌는 대화의 기술과 러시아어의 발음, 억양을 개선시키는 목표를 갖는 강좌로서 그 주안점은 학생들이 문학, 현대 러시아 사회, 문화, 예술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진 독서를 바탕으로 하여 주어진 주제로 대화를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 강좌는 원어민 강사에 의해 운영되고 각 수강생은 각자의 발음과 억양을 수정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106.326A 러시아어의 과거와 현재

이 강좌의 목표는 현대표준러시아어의 예외나 기이한 현상이 음운, 형태, 통사론에서의 역사적 변천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규칙적인 현상으로 설명될 수 있음을 보이는 데 있다. 본 강좌는 러시아어 문법과 어휘의 가장 어려운 부분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제공하면서 강의를 더 잘 이해하도록 과제를 통해 러시아어의 변화를 설명할 것이다.

106.345 러시아문학사 1

러시아문학의 초기 연대기문학에서부터 20세기 초반부 체홉에 이르는 시기까지의 문학을 중심으로 다루게 된다. 특히 각 시대별로 주요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러시아문학개설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심화함과 아울러 이전의 과정에서 배우지 못한 다양한 러시아 문학를 다루게 된다.

106.328 러시아문학사 2

20세기 초반, 체홉이후의 문학에서부터 신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의 모더니즘 문학 운동과 소비에트의 성립과 동시에 프롤레타리아문학을 일컫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소비에트문학을 다루게 된다. 여기에서는 고리끼, 보리스 빠스쩨르나끄, 솔제니찐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다루어 그들의 사상적, 미학적 세계를 다루게 된다.

106.445 러시아문학작가연구 1

러시아문학에 있어 독특한 입지를 지니고 있는 여러 저명한 작가들 중에서 한명 또는 수명을 선택해 그들의 주요 작품들을 감상하고 분석함으로써 개설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한 작가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깊은 이해를 습득하게 된다.

106.446 러시아문학작가연구 2

러시아 문학작가연구 1과 같이 특정 작가를 선정하여 그 작가와 작품에 대한 심도있는 작가론을 다루게 된다.

106.336A 러시아어교육론

이 과목은 교직에 진출할 전공자들을 위해 개설되는 교직교과목으로 일반 이론 및 러시아어 교육에 관련된 이론과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06.337A 러시아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이 과목은 교직에 진출할 전공자들을 위해 개설되는 교직교과목으로 현대 러시아어 교재연구를 통해 러시아어 교수방법을 진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양한 방법론을 바탕으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도 다루어질 것이다.

106.338 러시아어학개론

언어학을 처음 대하는 학생들을 기준으로 언어학의 여러 분야들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하고 이를 러시아어에 적용시키는 훈련을 쌓는다.

106.343 러시아환상문학

러시아문학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문학텍스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텍스트 내적인 장치, 기법, 화법 등이 작가 내재적 문제 및 문학 텍스트 외적인 계열들과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지 살펴본다.

106.346 러시아연극

본 강좌의 목적은 17세기에서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연극사를 조명하고, 아울러 텍스트로서의 희곡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무대에 상연되는 공연예술로서의 연극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면밀한 희곡 분석을 통해 문학 작품으로서 희곡이 갖는 특수성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그룹을 만들어 작품을 직접 상연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예술 장르와는 차별되는 연극의 특성과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세계 연극사에서 러시아 연극이 차지하는 위치 또한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106.404 러시아어에세이연습

높은 수준의 러시아어 글쓰기를 원하는 수강생들(러시아어 원어민과 원어민 수준의 화자 포함)을 위해 개설된 본 과목은 에세이 쓰기 능력 향상과 어휘 증강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화, 역사, 경제, 시사 등의 다양한 주제별 에세이 쓰기 연습을 통해 수강생들은 글쓰기 감각을 발달시키고 문법적, 문체적 오류를 교정 받을 수 있게 된다.

106.413 러시아어와 인지

본 강좌는 최근의 인지언어학적 접근을 소개하고 이 포괄적이고 학제간의 이론적 틀로 러시아어의 여러 의미적, 화용적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언어의 구조를 인간 인지에 초점을 두어 문화, 사회, 역사, 진화적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시도들을 소개하고 은유나 정신공간이론, 합성이론, 언어진화론, 구문문법이론 등을 소개하면서 언어가 사고, 정신, 문화, 상호주관성 등과 어떤 상관성을 갖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언어 일반과 러시아어를 조명할 것이다.

106.428 러시아문학특강

러시아문학의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문학텍스트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텍스트 내적인 장치, 기법, 화법 등이 작가 내재적 문제 및 문학 텍스트 외적인 계열들과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지 살펴본다.

106.429 러시아문학비평론

러시아 비평의 역사와 개별 비평가, 비평 이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벨린스끼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시민비평, 20세기의 형식주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모스끄바-따르뚜'학파의 기호학적 비평이론, 바흐찐의 비평이론 등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106.449 러시아시의 이해

본 강좌는 러시아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을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시 분석의 기초과정을 숙지할 수 있게끔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시 감상과 분석을 통해 러시아 시에 독특한 운율구조와 억양법에 익숙해지고 강의를 통해 시에 대한 이론과 분석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각 사조를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러시아 문학의 사조별 특징을 정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061.302 유라시아 대륙의 탈공산주의 이행

이 과목은 구 소련 지역 국가들, 즉 러시아의 ‘근외지역’(Near Abroad)에서의 탈공산주의 이행 양태를 개관한다. 개별 국가별로 강의를 진행하기보다는 중앙아시아와 카프카즈에서 전개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변동의 특성 일반을 소개하고 ‘근외지역’을 둘러싼 국제관계 변화를 설명한다. 강의는 러시아학 연계전공에 참여하는 교수들의 팀 티칭 방식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M1242.000100 러시아학 특강

이 강좌는 미래의 한국인 러시아 지역 전문가들을 위해 개설된다. 러시아어문학 전공 학생들에게 러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러시아 지역 연구를 소개한다. 강좌의 주요 주제들은 러시아 지역학 연구의 한국인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강의들을 통해 제공될 것이다.

M1242.000200 러시아 영화와 현대사회

20세기 초의 혁신적인 소비에트의 영화들, 그리고 에이젠슈타인에 의해 확립된 몽타주 이론은 향후 세계 영화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 영화의 고유한 특성은 이후에도 칼라토조프, 타르코프스키, 소쿠로프 같은 거장들의 작품을 통해 계승되고 발전해왔다. 본 강의에서는 러시아 예술 영화의 주요한 작품들과 영화이론을 탐구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영화를 통해 러시아 사회와 문화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