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607 | 러시아어 논문쓰기 연습1 | |
106.608 | 러시아어 논문쓰기 연습2 | |
106.611 | 고대교회슬라브어 | |
106.634 | 러시아모더니즘문학 | |
106.647 | 러시아어형태통사론 | |
106.648 | 러시아음운론 | |
106.649A | 러시아어문학어의 역사 | |
106.650 | 러시아어통사론특강 | |
106.653 | 러시아어형태론특강 | |
106.654 | 러시아문학방법론 | |
106.661A | 러시아어 담화문법 | |
106.662 | 러시아어문체론연습 | |
106.663 | 현대러시아어학이론연습 | |
106.670 | 19세기러시아문학연습 | |
106.671 | 20세기러시아문학연습 | |
106.672 | 러시아소설연습 | |
106.673 | 러시아시연습 | |
106.674 | 러시아희곡연습 | |
106.708 | 러시아고전주의문학연구 | |
106.709 | 러시아낭만주의문학연구 | |
106.710 | 러시아사실주의문학연구 | |
106.714 | 소비에트문학연구 | |
106.723 | 러시아 문화 기호학 연습 | |
106.724 | 러시아 종교문학 연구 | |
106.731 | 러시아문학작가연습 | |
106.732 | 러시아문학작품연습 | |
106.733 | 러시아문학비평론연습 | |
106.734 | 러시아문학특강 | |
106.736 | 러시아문학작품론연구 | |
106.737 | 러시아문학작가론연구 | |
106.738 | 러시아문학비평론연구 | |
106.739 | 러시아문학사조론연습 | |
106.741 | 러시아어의미론 | |
106.742 | 러시아어학연구방법론 | |
106.743A | 러시아어문법이론 | |
106.744 | 러시아어사특강 | |
106.745 | 고대러시아문학 | |
106.746 | 18세기러시아문학연구 |
<러시아어 논문쓰기 연습 1> 강좌는 러시아어로 대학원 수준의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기 전반부에는 가장 먼저, 1) 수준 높은 구문을 구사하기 위한 고급 문법 사항을 필수적으로 점검하고(특히 전치사나 격에서 주의를 요하는 고급 구문 숙달), 2) 논문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논문어휘”를 훈련시켜 전체 논문 형식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이어서 3) 가장 훌륭한 전범으로 꼽히는 러시아어 논문 두 편을 철저하게 분석, 독해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논문 형식의 실제를 경험하게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학기 후반부에는 4) 러시아문학의 대표적 작가 중 푸슈킨과 도스토예프스키에서 주요 테마를 선택하여 실제로 5~6페이지 분량의 논문(4편 정도)을 대학원생 스스로 쓰게 하고 이를 철저하게 점검함으로써 러시아어 논문 쓰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러시아어 논문쓰기 연습 2>는 <러시아어 논문쓰기 연습 1>을 마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러시아어 논문 쓰기를 훈련시켜 수준 높은 러시아어 작문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는 역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진행될 것이다. 전반부에는 장르 별로 대표적 작가의 대표적 테마를 선정하여(시: 레르몬토프ㆍ아흐마토바; 소설: 톨스토이ㆍ투르게네프, 희곡; 불가코프ㆍ체호프; 평론: 로트만ㆍ바흐찐; 어학: 우스펜스키) 매주 한 편의 논문(5-6페이지 분량)을 쓰게 하고 철저하게 검토할 것이다. 이어서 후반부에는 본격적 자유 글쓰기를 시도하여, 대학원생 스스로 자신의 논문과 관련된 테마를 선정하여 2주에 한편의 논문을 쓰게 하고(10~11페이지 분량) 철저하게 점검하고 배부하여 본인 스스로 검토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도 돌려 읽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울 것이다.
러시아어의 형성에 있어 직접적, 간접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 고대교회슬라브어를 연구함으로서 러시아어와 주변 국가의 언어와의 상호관계를 살펴본다.
본 강좌의 목표는 러시아문학어의 형성 과정을 역사적으로 조망하는 데 있다. 교회슬라브어의 역할, 서구의 영향, 러시아역사 및 문학, 개별 작가, 시대적 이데올로기 등의 영향 등 다각적으로 문학어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언어 및 언어외적 동인들의 상호작용과 역학관계를 살필 것이다. 러시아문학어의 정체성을 알아보는 과정은 어학전공자 뿐 아니라 문학전공자에게도 필수적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러시아어 통사구조에 관한 여러 쟁점들을 살펴보고, 상대적으로 어순이 자유로운 언어인 러시아어에서 일반언어학적인 통사론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가능한지에 대해 연구한다.
러시아어의 각종 곡용체계 및 활용체계에 대해 연구하고, 러시아어 형태론의 제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러시아어의 문체론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개별 작가들의 작품을 선정하여 이들의 독특한 문체의 사용이 어떻게 예술적 기제로서 작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러시아는 사회적 관심의 끊임없는 반영으로서 소설장르의 발전을 보이는 데, 이러한 러시아문학에서 각각의 작품의 실질적인 분석을 통해 소설의 제문제를 고찰해 본다.
학부과정에서 배운 러시아문학의 영역에서 희곡이 지니는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러시아희곡 속에 내재된 독특한 드라마구성시학을 살펴봄과 아울러 실질적인 러시아희곡과 연극상연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러시아희곡 내적 발전양상과 형태를 살펴본다.
러시아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들 중 한 작가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사상과 감정이 어떠한 주제와 형식으로 표현되고 있는가를 개관하고, 이 작품들이 러시아문학사에서 갖는 의의와 특성을 규명해 본다.
세계문학으로 인정받은 러시아 고전 중 몇 작품을 선택하여 내용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심도 있게 고찰한다.
러시아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문제들 중 하나를 테마로 선택하여 러시아 문학의 특징을 고찰한다.
본 강좌는 러시아문학비평이론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이론들을 여러 작품들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서 문학비평이론의 다각적인 제검토를 해 봄으로써 문학작품과 비평간의 관계를 재정립해 본다.
러시아어 의미론의 여러 쟁점들을 살펴보고, 일반 언어학적 의미론 이론들의 슬라브어인 러시아어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가능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라그 학파 이래로 전개해 온 여러 문법이론들의 역사를 살펴보고 그 이론들이 해당 시기에 타당성과 정당성을 가졌던 이유들에 대해 연구하며, 각 시기의 여러 이론들이 현대 러시아어를 연구하는 데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18세기는 표트르대제에 의해 취해진 서구화정책으로 다양한 서구문화를 수용하게 된다. 특히 문학사적인 면에서 러시아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전조로서 감상주의가 이 시기동안 유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두 사조를 중심으로 근대 러시아문학의 토대를 형성하는 시기로서의 18세기를 고찰하고자 한다.